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정권 각료들이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결정에 반발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2일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은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거듭하는 현재의 지역 안보 환경을 완전히 오판한 대응"이라며 "실망을 금치 않을 수 없고 극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도 양측이 유용한 정보를 교환해왔다"라며 "일본의 안전 확보에 지장이 없도록 미일 관계 구축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한미일의 연대는 앞으로도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 측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고하고 현명한 대응을 하도록 강력히 요구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소미아 연장 시한인 24일 전까지 한국이 이번 결정을 재고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날 외무성 청사로 들어서며 한국 측으로부터 지소미아 파기 통보를 받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서로 통보받은 것은 아직 없다"라고 답했다.

고노 외무상도 전날(22일) 지소미아 종료를 비판하는 담화를 발표하고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를 외무성으로 초치해 항의했다.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총괄하는 세코 히로시게 경제산업상은 "일본의 수출관리에 관한 행정 절차와 전혀 차원이 다른 문제를 관련 지은 것으로 (지소미아 종료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 

이어 한국의 수출관리 우대국(백색국가) 제외와 관련해 "어떠한 변함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각의 결정도 마쳤기 때문에 조용하게 실행해 나갈 것"이라며 오는 28일부터 한국 백색국가 제외를 예정대로 시행한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태그:#지소미아, #이와야 다케시, #세코 히로시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