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한일 외교장관 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한일 외교장관 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장관을 만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둘러싼 문제에 신속한 대응을 거듭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NHK에 따르면 20일 고노 외무상은 기자회견을 열고 21일 열리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대해 "한국 측으로부터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확실한 대응을 얻을 수 있는 의견 교환을 하고 싶다"라며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신속히 시정할 것을 거듭 요구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회담에서 한일 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을 것이냐는 질문에 "한국 측에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답해 관계 악화의 원인이 한국에 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북한이 최근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잇달아 발사하는 것을 거론하며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강력한 한일 협력을 확인하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강 장관은 21일 고노 외무상과 별도의 양자 회담을 개최한다. 지난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이후 양국 장관이 3주 만에 다시 마주 앉는 것이다.

이번 회담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시한(8월 24일)과 일본의 백색국가 한국 제외 시행일(8월 28일)을 바로 앞두고 열려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날 고노 외무상의 발언은 한국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은 굽히지 않으면서도 북한 문제에 대한 협력을 강조하며 지소미아 연장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NHK는 이날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일본이 한국을 수출관리 우대국(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했으며, 향후 외교 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일치했다고 전했다.

태그:#고노 다로, #강경화, #강제징용 판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