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 험난한 한일관계
8월 2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문 대통령은 보복 대응을 시민들은 불매운동을 강화할 기세다. 일본과 우리는 이런 적대관계를 유지하는 것 외에 다른 길은 없는 것인가.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일본의 사과를 받아내고 일본과 평화적으로 공존할 길은 있는지 의문이다.

2. 일본의 사과를 받을 방안
상식적으로 사과는 죄를 저지른 자나 소속 집단 혹은 그 집단의 성격을 계승한 자들이 해야 한다. 사과의 내용은 저지른 죄를 자복하고 위로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며 물질적으로 보상하는 것이다. 용서를 구할 대상은 당연히 인권을 유린당한 사람들과 그 후손들이다.

인권을 유린당한 피해자에는 강제징용 할아버지들, 위안부 할머니들, 인권을 유린당한 한국인 후손들은 물론이고, 맹목적인 침략전쟁으로 부모와 형제를 잃은 일본의 힘없는 민초들과 그 후손들도 포함된다. 용서를 구해야 하는 가해자는 현재 대부분 사망하였으니, 그 침략정신의 계승자라 할 수 있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자들, 현 여당소속 호전적 정치인들, 전범기업 소유자들일 것이다.

한국과 일본의 피해자들이 함께 가해자들의 죄를 물어야만, 설자리가 크게 줄어든 가해자들이 사과할 가능성이 높다. 사과를 받아야 할 사람은 비단 한국인 피해자들만이 아닌 것이다. 일본인 피해자들도 가해자들의 죄를 물어야 한다. 가해자들의 사과는 그들의 정치력을 약화시켜 과거의 죄를 되풀이할 가능성을 감소시키기에 꼭 받아내야 한다.

중요한 피해자인 일본 민초들의 무관심 때문에 피해자들 간 연대가 어렵다. 이런 정치적 무관심은 의도하지 않은 면죄부가 되어 호전 세력의 성장을 부추기고 추후 인권유린 역사로 일본인들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일본인들 스스로 피해자임을 각성해야하며 같은 피해자인 우리가 적극 도와야 한다. 가해자들이 사과할 때까지 한국과 일본의 시민들이 피해자들과 연대하여 전범기업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서는 것도 방법이다.

3. 일본과 항구적 평화를 이룰 방안
일본도 법치국가이니 한일 간의 평화를 지키는 길은 일본의 평화헌법 수호에 있다. 일본의 평화헌법 수호는 인권을 중시하는 일본 민주시민들의 정치력에 좌우되니, 한일 간의 평화는 일본의 민주화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민주화는 일본인들 스스로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나 국제적 도움도 필요하다. 현재 일본시민들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역부족인 것 같다. 최근 일본 집권여당이 평화헌법 개헌 정족 의석수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과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민주시민들의 정치력이 아직은 부족하다. 일본 시민들이 호전세력을 정치권에서 몰아내고 전범기업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그 세력의 싹을 자르도록 국제 시민단체들이 도와야 한다. 용기를 주어야 한다.

정치에 관심 없는 일본의 민초들이 민주시민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또다시 과거와 같은 무의미한 전쟁의 도구로 희생될 수 있다는 점을 각성하게 해야 한다. 국제공조는 일본 시민들이 민초들을 설득하는 논리적 근거로 작용하여, 그들의 시민의식 향상을 도울 것이다. 한일 시민들 간 활발한 교류가 필요한 이유다.

한일 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서는 호전적 정치인들에게 저항하여 자신의 인권을 지킬 줄 아는 미래세대가 필요하다. 자라나는 한국과 일본 아이들의 민주시민의식을 향상시켜 주고, 향후 함께 연대하여 자신들의 인권을 지키도록 가르쳐야 한다.

4. 한국과 일본 아이들의 시민의식 향상이 답이다
일본인 전체에 대한 무조건적 반감은 평범한 일본 시민들을 적으로 돌려 한일 관계를 돌이킬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는 이유는 일본이 과거의 범죄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지, 한국과 일본의 시민들이 대립하여 일본의 전쟁광들에게 정치적 힘을 실어주기 위함이 아니다. 가해자들을 명확히 구분하고 여러 피해자들이 연대하여 죄를 규탄할 때만 가해자들을 반성하게 하고 비극적 역사의 반복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일본의 민주화만이 일본인들의 인권과 한일 간의 평화를 지키는 길이니 국제 연대와 교류를 통해 일본인들의 시민의식 성장을 도와야 한다. 민주시민교육으로 폭력에 저항할 수 있는 미래 세대를 길러내는 것은 한국과 일본의 평화적 공존을 항구적으로 보장받는 길이다.

태그:#일본의 사과, #한일 간의 평화 공존, #민주시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