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해 4월 미투운동과 함께 하는 안산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 안산미투운동기자회견 지난 해 4월 미투운동과 함께 하는 안산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 황정욱

관련사진보기


지난 1일 윤화섭 안산시장 취임 1년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입장을 전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던 안산시민사회연대가 '통일' 분야, '도시개발·환경' 분야, '청년' 분야 정책에 대한 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마지막으로 29일 안산시의 성평등 분야 정책에 대한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성명 발표에는 안산 지역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와 성평등 정책실현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안산희망연대'와 미투 운동을 지지하고 함께 하는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안산공동행동'이 참여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지난 지방자치선거 당시 안산희망연대가 시장 후보였던 윤화섭 시장에게 '성주류화를 위한 정책환경 조성', '성평등 실현을 위한 행정체계 마련', '성평등 노동 행정체계 구축', '모범사용자로서의 지자체', '여성이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 구축' 등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안산시민사회연대의 설명에 따르면 "당시 윤화섭 후보는 제안한 정책들에 대해 수용도 불수용도 아닌 애매한 답변을 내 놓았는데, 민관 협치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성평등 정책에 대한 공론의 장이 열릴 것을 기대했다"고 한다. 하지만 "수용도 불수용도 아닌 애매한 답변은 결국 안산시 성평등 정책의 실종으로 귀결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윤화섭 시장의 정책 중 여성 관련 정책인 '학생·여성 안심귀가동행 서비스', '여성안심 무인 택배함 운영', '둘째아이 낳기 좋은 안산 출산장려금 300만원 지급', '임신부터 출산까지 100원 행복택시 운영' 등은 적절하며 환영할 만하지만, 폭력과 저출산 문제는 우리사회 뿌리 깊은 성차별과 맞닿아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을 조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양성평등기본법 제39조 1항을 들며 "민선7기는 성평등 정책에 있어 여성을, 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아닌 공존의 조건으로 주요 민생정책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성명서를 마무리하며 "안산시 자체적으로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 매뉴얼'을 작성하여 공공기관에 제시한 것은 고무할 만한 일이다". "하반기로 계획되어 있는 위탁시설에 대한 전수조사가 피해자가 안전하게 말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올바른 조치가 취해지기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태그:#안산, #미투, #성평등, #여성, #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