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에서 혼자 살던 30대 여성이 죽은 지 40여일 만에 발견돼 논란이다. 이를 놓고 일부 언론이 부산시가 최근 '고독사예방팀'을 없앴다고 지적했지만, 부산시는 "팀을 없앤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확대 개편했다"며 반박했다.

해운대경철서와 부산시, 해운대구청 등에 의하면, 지난 29일 오후 1시경 해운대 한 빌라에서 여성 ㄱ(36)씨가 숨진 채 발견되었다. 월세 때문에 찾아온 집주인이 빌라 관리인과 함께 발견해 신고했으며 시신은 심하게 부패한 상태로 알려졌다. 경찰은 ㄱ씨가 숨진 지 40일 정도로 보이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30대 여성의 고독사가 알려지자 해운대구청과 부산시 등에서 돌봄 공백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ㄱ씨는 몇 해 전부터 가족과 떨어져 혼자 지내왔지만 생계보조기초생활수급자는 아닌 걸로 확인됐다. 해운대구청과 동사무소 등은 ㄱ씨의 상담 기록이 없다고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그 분은 아버지와 오빠, 여동생도 있었다. 등본상 1인 가구가 되면 비상시 연락처를 받는데, 그 분은 가족도 있었다"며 "관에서 최선을 다한다고 해도 기초생활수급자도 아니고 가족도 있는 것으로 되어 있어, 지원 대상으로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해운대구청 관계자도 "그 분은 지난해 10월 해운대로 이사를 왔다, 그동안 동사무소 등에 도움을 요청하는 상담이 전혀 없어 생계가 어려웠는지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언론들은 "고독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음에도 부산시는 이달 들어 기존 고독사예방팀을 없애 논란을 빚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팀을 없앤 것이 아니라 조직개편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부산시는 해명자료를 내고 "당초 '복지건강국 1개팀 3명'에서 '여성가족국 1개팀 5명'으로 확대되었고, 고독사의 원인 중 가족과의 단절에 기인한 발생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가족해체 예방과 가족기능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어 "팀명칭도 단순 '고독사 예방팀'에서 '가족정책팀'으로 변경, 고독사 예방과 1인가구 지원과 가족 기능 강화까지 확대하였다"고 했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해운대, #고독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