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월 경기도 연천군의 임진강 일대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후, 민간NGO단체 최초로 생태계 보전을 위한 토지 매입이 이루어진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이사장:이은희)는 연천 비무장지대 일원 '임진강 망제여울 두루미 서식지'에 대한 매입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매입이 추진되는 지역은 연천군 중면 횡산리 130번지 일대의 3180㎡ 면적으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내에 위치하며 남방한계선과 약 1km 거리에 있다. 이곳은 임진강 남한 수계의 시작 지점인 필승교에서 2.7km 하류인 민간인출입통제구역에 해당한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매입계약을 체결한 ‘임진강 망제여울 두루미 서식지’는 남방한계선에서 약 1km 거리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천연기념물 두루미 500여 마리가 망제여울과 주변 율무밭을 서식지로 이용한다.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매입계약을 체결한 ‘임진강 망제여울 두루미 서식지’는 남방한계선에서 약 1km 거리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천연기념물 두루미 500여 마리가 망제여울과 주변 율무밭을 서식지로 이용한다.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관련사진보기

 
이곳은 천연기념물 두루미와 재두루미 500여 마리가 안정적으로 월동하는 지역이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두루미가 먹이터로 이용하고 있는 '임진강평화습지원'과 '망제여울' 사이 율무 밭을 매입할 예정이다. 임진강을 찾는 두루미는 주로 율무를 먹이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두루미들은 매입예정지와 주변 율무 밭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겨울에도 얼지 않는 망제여울을 쉼터나 잠자리로 삼는다. 따라서 이번 매입 예정지역은 망제여울의 두루미를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도로에 인접해 임진강이 내려다보이는 지형적 장점이 있어, 개발행위가 허가되면 전망대 및 주차장과 편의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 박도훈 자연유산담당부장은 "두루미 먹이터를 안정적으로 보전하는 한편, 시민성금으로 개발의 요충지를 선제적으로 확보하여 영구 보전하는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지난 2018년부터 임진강 두루미 서식지 매입을 위한 'DMZ 248프로젝트'를 진행했다. DMZ의 길이가 248km임을 착안하여 1인당 DMZ의 1km를 보호하는 방식의 모금운동을 펼친 것이다.

이번 '임진강 망제여울 두루미 서식지' 매입 계약금은 'DMZ 248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모금으로 모아진 것이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매입금액 1억1천만 원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모금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국내셔널트러스트 매입지역과 주변 율무밭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두루미는 근처 망제여울을 쉼터나 잠자리로 이용하고 있어, 두루미 보전을 위해 핵심적으로 보전해야 할 지역이다.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국내셔널트러스트 매입지역과 주변 율무밭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두루미는 근처 망제여울을 쉼터나 잠자리로 이용하고 있어, 두루미 보전을 위해 핵심적으로 보전해야 할 지역이다.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관련사진보기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연천 DMZ일원의 자산은 취득은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 2007년 실향민 고 신중관 선생(1944~2009)이 기증한 임야 3개 필지(약 39,372㎡)를 보전하고 있다. 인천 문학초등학교 교감으로 퇴임한 고 신중관 선생은 1·4후퇴 당시, 황해도 옹진군 교정면 고향집 울타리에 자두씨앗을 묻고 월남했다.

고향집 울타리에 자라는 자두나무를 볼 수 없게 되자, DMZ일원에 숲을 가꿔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 기증하신 것이다. 고 신중관 선생이 기증한 임야는 남방한계선으로부터 2.5km~3.5km 거리에 위치한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에 분포해 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확보예정인 '임진강 망제여울 두루미 서식지'는, '민간인 출입통제구역' 내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훼손이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2010년 임진강 하류의 군남댐이 완공된 후, 율무 밭과 여울이 수몰되면서 두루미 서식환경이 급속히 악화됐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와 한탄강지키기운동본부 그리고 지역주민들은 최근 5년간 두루미 먹이주기 사업을 진행하며 개체수 유지를 위해 노력해 왔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이후에도 천연기념물 두루미 서식환경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최근 연천군이 발표한 '2019년 지역균형발전 사업계획'에 따르면 '민통선 출입통제 개선 시설공사'가 최우선 추진사항임을 밝히고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연간 출입하는 안보관광객 17만 명 유치와 영농민의 출입통제 간소화로 지역개발 가용 토지 확보'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매입하는 두루미 먹이터는 도로에 인접해 망제여울이 내려다보이는 지형적 장점으로, 개발행위가 허가되면 전망대 및 주차장과 편의시설이 들어설 최적지로 손꼽힌다.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매입하는 두루미 먹이터는 도로에 인접해 망제여울이 내려다보이는 지형적 장점으로, 개발행위가 허가되면 전망대 및 주차장과 편의시설이 들어설 최적지로 손꼽힌다.
ⓒ 한국내셔널트러스트

관련사진보기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의 민통선을 임진강 상류로 북상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연천군은 민통선 북상 추진을 위해 작년 11월, 관할 28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이다.

현재 검토 중인 민통선 북상이 실현되면, 장군여울과 망제여울 그리고 임진강평화습지원의 출입이 자유로워져 두루미 서식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두루미 서식지 주변에 각종 편의시설과 주차장, 숙박업소의 난립으로 난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김수종님은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입니다


태그:#한국내셔널트러스트 , #연천군, #두루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