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진보연합은 7월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베정권은 강제징용 배상 경제보복과 한반도평화 방해 중단하라. 친일잔당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는 친일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남진보연합은 7월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베정권은 강제징용 배상 경제보복과 한반도평화 방해 중단하라. 친일잔당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는 친일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아베정권은 강제징용 배상 경제보복과 한반도평화 방해 중단하라. 친일잔당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는 친일행각 중단하라."

경남진보연합(의장 하원오)은 7월 22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지역 진보단체들이 입장을 낸 것이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문재인정부가 자주적인 외교와 정책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재벌 종속을 강화하는 그들의 이윤 높이기가 근본 문제이고, 역사청산과 친일잔재 청산, 적폐 청산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 일본이 동북아에서 미국의 패권을 이용한 것이기에 한미일 3각 동맹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진보연합은 "일제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청구 판결에 대한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일제 강제징용에 대한 전범기업의 책임을 명문화 한 2012년, 그리고 2018년의 대법원 판결은 '식민지 시대의 배상 문제는 한일 협정의 '청구권 소멸' 조항에 의해 해결됐다'는 1965년 한일 굴욕 협정을 배격하고 피해자들의 배상청구가 정당함을 밝힌 역사적 판결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일본의 아배정권은 판결에 순응하기는커녕 이번 배상 판결에 대해 무역보복 조치를 취하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전범국이자 가해자가 '불철저한 과거청산'의 시정을 요구하는 피해자를 길들이려 보복하는 파렴치한 행위이다"고 덧붙였다.

일본 아베정권에 대해, 이들은 "일본은 자신들의 침략과 식민지배의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또 다시 군국주의 부활을 추진하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왔다"고 했다.

이어 "아배정권은 참의원 선거에서 승리하면 평화헌법을 개헌하여 전쟁가능 국가로 바꾸겠다고 말해왔으며 우리나라를 자신들의 경제적 군사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겠다는 의도를 명확히 보여 왔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등에 대해, 이들은 "일본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대북제재', '바세나르 협정'을 운운하며 자신의 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 그것은 한반도 평화 문제를 끌어들여 민족적 분노를 교란하려는 참으로 간사하기 짝이 없는 술책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더욱 가관인 것은, 자유한국당과 <조선>, <중앙>, <동아> 등 수구 적폐세력들이 보이는 태도이다"고 했다.

이어 "이들은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을 사실상 잘못된 것으로 규정하고 우리 국민들의 분노를 '감정적 대응'이니. '정신 승리'라고 폄하하면서 사실상 대법원의 판결의 무효화를 요구하며 아베 정권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친일청산을 해야 한다는 것. 경남진보연합은 "지금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 것은 나라가 해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친일파가 청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며 "친일파들은 자유당으로부터 자유한국당에 이르기까지 명맥을 이어오며 국가권력을 장악하고 친일정책을 펴왔다"고 했다.

이어 "강제징용노동자 피해보상 문제도 만주군 출신 박정희가 군사쿠데타 이후 굴욕적인 한일협정을 맺었기 때문에 꼬이고 꼬여왔다"며 "그런 그들이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참회하기는커녕 정당한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우리 국민을 모욕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굴욕적 모습을 보이는 것은 그들의 친일본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남진보연합은 "이번 무역보복을 굴욕적 한일 관계 청산의 계기로 삼을 것을 문재인 정부에게 촉구한다"며 "기술 종속과 한일 분업 구조를 극복하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파기하며, 10억엔을 반환하여 위안부야합 파기를 확정하는 등 단호히 자주적이고 당당한 한일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대장정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이들은 "지금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지극히 정당하다. '안 사', '안 팔아','안 가'에 이어 '안 뽑아', '안 봐'로 이어지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친일청산운동은 지극히 정당하고 옳은 일이다"고 했다.

이어 "이런 국민적 운동에 함께할 것이며 일본의 경제보복을 막아내는 것을 넘어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을 저지하고 일제에 의한 침탈당한 우리 민족의 피해를 온전히 보상받아내기 위한 실천에 앞장 설 것"이라며 "우리 내부에 있는 친일잔재를 완전히 청산하는 범국민적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입장에는 민중당 경남도당, 통일엔평화, 경남대 동문공동체, 우리민족끼리통일의문을여는 통일촌, 전교조 창원중등지회 등이 함께 했다.

태그:#일본, #아베 정권, #경남진보연합, #자유한국당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