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 어르신이 충남형교통카드로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한 어르신이 충남형교통카드로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 충남도

관련사진보기


충남도가 지난 1일부터 '노인 등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만75세 이상은 무료로 시내(농어촌)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정책이다. 하지만 수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졸속으로 추진하면서 교통카드 발급이 늦어져 수혜노인들의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양승조 지사의 '민선7기 공약사업'이라는 치적만 앞세워 제대로 된 준비도 없이 홍보에만 열을 올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도에 따르면 1일 양 지사와 신안철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홍성종합터미널에서 '충남형교통카드' 사용개시행사를 가졌다. 만 75세 이상이 6월 3일부터 거주지 시군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해 발급받는 교통카드로 횟수 제한 없이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도내 어르신들이 교통비 부담 없이 병원 진료를 받고, 여가생활과 다양한 경제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장은 기대와 달랐다.

사전접수기간에 신청했는데도 교통카드가 발급되지 않아 상당수의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게 돼 여기저기서 불만이 터지는 실정이다. 6월 중순 이후에 신청한 경우는 한 달 가까이 기다려야 한다.

이유가 뭘까? 도가 수요예측을 잘못해 미리 만들어 놓은 교통카드는 전체대상자 18만5057명(군내 1만2210명)의 약 38% 수준인 7만장에 불과했고, 사전제작한 물량이 동나면서 발급이 지연되는 상황이다.

또 지역제한 등 여러 시스템을 탑재하려면 제작기간이 2~3주나 걸리는 점을 간과해 사전접수를 너무 늦게 시작한 부분도 영향을 끼쳤다.

8일 기준 11만6000여명(62%)이 충남형교통카드를 신청했지만, 무려 2만2200여명은 발급이 지체돼 9만3769명만 이를 사용하고 있다.

한 주민은 "실제로 교통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이 몇%인지 파악도 못한 채 무료라는 홍보만 하고 있는 게 충남의 현실"이라며 "이런 행정이 어디있냐"고 꼬집었다.

시군 공무원들 사이에선 "어르신들이 화가 많이 났다. 도가 안일하게 준비해 교통카드 신청접수와 발급을 처리하는 우리만 욕먹고 있다"는 뒷말이 들리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당초 40%정도를 예상했는데, 이렇게 많은 어르신들이 신청하실지 몰랐다. 처음에는 많지 않다가 6월 20일 이후 신청이 급증했다"며 "홍보와 사전접수도 늦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카드제작기간을 단축시켰다. 사전접수기간에 신청한 교통카드는 15~16일까지 발급할 것"이라며 "1일 이후 신청자는 2주 가량 걸린다는 안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충남형교통카드, #노인 버스비 지원, #대중교통 지원, #노인 버스비 무료, #예싼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