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총선승리' 내건 정의당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 이·취임식에서 이정미 전 대표 등과 함께 기념떡을 자르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대형현수막에 '총선승리'와 '진보집권'을 내걸었다. ⓒ 남소연

"저는 (당대표 직을 내려놓는 것이) 전혀 섭섭하지 않습니다. 너무 시원합니다. 2년간 정의당이 차곡차곡 나아왔던 길에 어떠한 후회도 없습니다." - 이정미 전 당대표

"이정미 대표님이 '(속이) 시원하다'고 말한 이유를 저는 압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이 대표 얼굴이 누렇게 떴습니다. 정의당 당대표직이 그렇게 극한 직업입니다." - 심상정 신임 당대표


떠나는 사람도, 새로 오는 사람도 활짝 웃었다. 15일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정의당 대표단 이·취임식 얘기다. 새 지도부로 뽑혀 내년 총선을 이끌게 된 심상정 대표는 이날 윤소하 원내대표의 소개 도중 일어나, 이 전 대표의 손을 번쩍 들어 올렸다. 두 전·현직 대표가 웃으며 함께 만세를 하자, 정의당 의원·당직자·당원 등이 앉은 객석에선 환호와 박수가 쏟아져 나왔다.

이정미 전 대표는 이날 심상정 대표를 향해 "5기 지도부가 너무나 강력한 드림팀으로 구성됐기 때문에 전혀 섭섭함이 없다"라며 "이제까지 이런 대표단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심 대표 또한 이 대표를 향해 "이 대표가 '극한직업'인 당대표직을 아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니, 앞으로 더 큰 정치인으로, 더 큰 리더십으로 성장해줄 것이라고 믿는다"라며 신뢰와 지지를 보냈다. 김종민·임한솔·박예휘 새 지도부는, 축하 의미로 받은 꽃다발은 전임 지도부에 다시 주기도 했다.

심상정 "민주당·한국당 넘어 집권정당 되겠다"
 
이정미 품에 안긴 심상정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 이·취임식에서 이정미 전 대표의 축하인사를 받으며 와락 껴안고 있다. ⓒ 남소연
 
직을 내려놓는 이정미 전 대표는 이날 시종일관 환한 표정이었다. 입장 뒤 함께 4기 지도부로 활동한 한창민·정혜연·강은미 부대표 등을 보자마자 웃으며 얼싸안기도 했다.

그는 이임사를 통해 "심상정호가 내년 총선 승리를 이끌 것이라는 강한 확신이 있다"라며 "정의당은 사실 진보정치의 폐허 위에서, 뼈를 깎는 성찰 위에서 만들어진 정당이다, 그 정당을 성공을 이뤄야 한다는 확신·소명으로 모든 당원이 똘똘 뭉쳐 이 당을 이끌어 왔다"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우리가 왜 강한 정당을 만들고자 했는지, 그 중심에는 '6411번 버스'가 여전히 자리 잡고 있다"라며 당 정체성을 '노회찬 정신'으로 규정했다. 고 노회찬 의원이 지난 2012년, 정의당(당시 진보정의당) 출범 때 한 대표직 수락연설을 언급한 것. 노 의원은 당시 "우리가 만드는 이 진보정당은, 새벽 첫차를 타는 수많은 '투명인간'들을 위해 존재할 때 의의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관련 기사: 노회찬의 명연설 "6411번 버스를 아십니까?").
 
당의 대표색인 노란 옷을 입고 온 심 대표도 이에 응답했다. 심 대표는 취임사에서 "7년 전 정의당을 창당할 때가 생각난다, '정의당? 가면 얼마나 가겠어'라는 회의적 시선이 진보진영 내에도 있었다"라며 "여기까지 오는 데 수많은 분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다. 초기 대표였던 고 노회찬 대표부터 조준호·천호선·김세균·나경채, 4기 이정미 대표에 이르기까지 각기 맡은 바를 혼신을 다해줬다고 본다, 그분들과 5만 당원들의 수고·열망을 결코 잊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심상정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기 정의당 대표단 선출 보고대회에서 차기 당 대표로 선출된 후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심 대표는 새 지도부가 추진할 주요 키워드 중 하나로 '집권'을 꼽았다. "5기 지도부의 소임이 막중하고 매우 무겁다, 현 소속 의원들의 재선과 함께, 내년 정의당이 수권정당으로 발돋움하는 것을 제 특별한 사명으로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정의당에선 '집권'이라는 말이 많이 회자되지 않았으나, 오늘부터 정의당은 집권을 꿈꾸고, 집권을 열망하고, 집권을 준비할 것"이라며 "촛불과 멀어지는 더불어민주당에 더는 민생개혁을 맡길 수 없다. 법을 안 지키는 보수, 특권만 누리는 보수도 단호히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관련, 국회법 위반 혐의로 경찰의 출석요구를 받는 일부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관련 기사: 나경원 "경찰조사 본질은 야당탄압", 경찰의 답변은).

곳곳에서 보이는 노회찬의 그림자... "정의당, 제1야당이 목표"

이날 이·취임식은 내내 훈훈한 분위기였지만, 곳곳에서 고 노회찬 의원(전 원내대표)을 향한 그리움이 묻어났다. 전임 지도부의 2년간 활동성과가 담긴 영상에서도 고 노회찬 의원 모습이 자주 등장했다. '6411 버스'를 언급한 이 대표에 이어 심 대표는 "고 노회찬 대표의 서거라는 아픔을 딛고 선거 승리를 이끈 전 대표단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청년당당' 박예휘 부대표와 '하트' 만든 심상정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 이·취임식에서 이날 생일을 맞은 박예휘 부대표와 함께 하트를 만들어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임한솔·박예휘 부대표, 심상정 대표, 김종민 부대표. ⓒ 남소연
 
신임 김종민 부대표 또한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라'는 고 노회찬 대표의 유지는, 이제 '(정의당을) 범여권으로 부르지 말아달라'는 심상정 신임 대표의 취임 일성으로 업그레이드됐다"라며 "정의당은 이제 정의당의 길을 간다, 진보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어떻게 집권할 수 있는지를 반드시 증명해 내겠다, 내년 총선의 목표는 원내교섭단체를 넘어 자유한국당을 퇴출시키고 민주당과 개혁 경쟁에 나서는 제1야당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내년 총선에 반드시 승리해 1800만 촛불을 대표하는 정당으로 우뚝 서겠다. 진보집권의 시대를 열어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 이 땅에서 불평등에 고통받는 보통 시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떠나는 이 대표 또한 "정의당의 재선 의원을 만드는 일은 확장성·지속가능성에 있어 너무나 중요한 소명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오늘부터 저도 또 하나의 '정의당'이 되겠다. 집권 가능 시대를 열어 여러분께 다시 인사드릴 것"이라고 공언했다.
태그:#심상정, #정의당, #신임 당대표, #이정미, #노회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