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잔뜩 흐림' 손학규-오신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오른쪽은 오신환 원내대표. ⓒ 남소연

"아직 구체적인 상황을 자세히는… (모른다). 일단 오늘은 주대환 위원장 문제 등에 대해 판단을 정지하고, 위원장 문제를 포함해 최고위에서 어떻게 처리할지 생각해보겠다." (손학규 당대표)
 
"주대환 위원장 사퇴, 몹시 유감스럽다. 그러나 이를 이유로 어렵게 출범한 혁신위가 좌초돼선 안 된다. 조속히 위원장 후임을 인선할 것을 제안한다." (오신환 원내대표)
 
"혁신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거부한 것은 구태이자 반혁신 세력의 저항이다. 위원장 머릿속에 계산된 답, 선(先)주문받은 메뉴를 갖고 있었던 것 아닌가." (김수민 최고위원)
 
12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와 기자브리핑에서 나온 발언들이다. 전날(11일)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출범 10일 만에 전격 사퇴하고, 일부 혁신위원들도 사퇴 및 거취를 고심하는 가운데 열린 당 회의라 안팎 관심이 집중됐다(관련 기사: 주대환 혁신위원장 돌연 사퇴, 술렁이는 바른미래당).

그러나 결국 혁신위가 낸, '현 지도부 재신임' 포함 여론조사 등이 담긴 혁신안은 이날 의결되지 않았다.
 
혁신위 재가동에는 모두 찬성했으나, 위원장 사퇴를 둘러싼 진단은 제각각이었다. 손 대표는 공개 회의 때는 아예 이를 언급하지 않았고, 오 원내대표는 "주 위원장이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로 사퇴했다. 1차 혁신안 의결한 직후 사퇴 기자회견을 한 것은, 혁신위가 내린 결정에 위원장 스스로 불복하는 모양새라 몹시 유감스럽다"라며 위원장을 비판했다. 그는 주 위원장이 '당을 깨려는 검은 세력'을 언급한 데 대해서도 "사실과 다른 말"이라고 일축했다.
 
반면 권은희·이준석 최고위원은 위원장 사퇴에 '배후'가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혁신안 의결 뒤 하루가 지나 사퇴한 것을 보면, 다른 방향에서 '검은 세력'이 개입한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이준석)", "주 위원장은 손 대표가 추천하신 분이다. 혁신안도 주 위원장이 함께해 결론을 냈는데, 사퇴 결심하기까지 10시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고 싶다(권은희)"는 설명이다. 이 최고위원은 "사실상 혁신안을 물리적으로 저지하려는 의도로 이뤄진 사퇴"라 봤다.
 
두 최고위원은 한목소리로 '현 지도부 재신임' 포함 여론조사가 담긴 혁신안을 이날 최고위에서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혁신안 의결·공표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지난 한 달간 혁신을 위한 어려운 합의·노력이 사실은 누군가의 정치 공학적 시간 끌기 작전이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을 것"이라는 게 이 최고위원의 설명이다. 권 최고위원도 "정치에는 책임 윤리가 있다"며 "위원장 재선임 문제는 손 대표께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혁신위를 탓하기에 앞서 우리 모두가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혁신위가 1호 안건으로 '지도부 개편'부터 다룬 게 문제의 시작이었다고 봤다. "혁신위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여론조사·청문을 통해서 당이 추락한 원인이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찾는 일이었다. (그런데도) 혁신위가 지도 체제 개편을 1호 의제로 선정한 것은 혁신위원회가 당권을 잡기 위한 계파 싸움에 빠져있다는 논란을 불러 일으킬만했다"라는 얘기다.
  
지도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혁신안이 의결되진 않았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제 점심에 주 위원장을 만났다. '젊은 위원들에 기대했는데 실망했다, 도저히 못 하겠다'고 해서 계속해 달라고 부탁했고, 일주일 정도 쉬겠다고 하기에 저는 쉬고 난 뒤 다시 할 것으로 생각했다"며 자신도 당혹스럽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보고를 나중에 받았다. 앞으로 어떻게 처리할지 검토할 것"이라면서 더 이상의 평가나 관련한 말을 아꼈다.

오 원내대표는 "(주 위원장이 말한) 검은 세력이 누군지 잘 모르겠다"며 기자들에게 "제가 좀 검나?"라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그는 "혁신위를 어떻게 정상화할지 논의·노력해보겠다. 일단 다음주에 전체 혁신위원들과 최고위원들 간담회를 하고 상황을 공유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혁신위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회의를 잡고, 현 상황에 대한 판단 등을 모두발언으로 언론에 공개하겠다고 알렸다.
태그:#바른미래당, #혁신위, #손학규, #지도부 거취, #주대환 사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