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26일 대구시교육청에서 취임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구미래역량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26일 대구시교육청에서 취임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구미래역량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창의·융합교육과 미래형 교육공간을 확충하는 등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강 교육감은 26일 취임 1주년을 앞두고 대구시교육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IB프로그램 후보학교와 관심학교를 운영하면서 공교육 혁신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IB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선생님과 시민들의 긍정적인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2022년부터 고등학교 과정에서 한국어 수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IBO와 프로그램 운영협약을 체결하고 채점관 및 평가기관 양성, IT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해 가겠다"고 말했다.

강 교육감은 지난 1년의 성과로 미래역량교육의 텃밭을 만들고 씨앗을 뿌려 가꾼 시기였다고 자평하고 미래역량 함양, 다 품는 교육, 학교 자율성을 나침반 삼아 대구미래역량교육에 매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가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학생중심 교실수업, 미래형 학습공간 조성 등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한 학생도 놓치지 않기 위해 모든 학생들이 배움의 기회를 갖고 미래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고 말했다.

강 교육감은 수학체험센터를 확산시키고 예술융합창작지원센터를 설립해 예술중심의 메어커공간을 만들어 소프트웨어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는 등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겠다고 덧붙였다.

또 각 부서에서 추진하던 미래공간 구축사업을 통합관리해 유기적 연대성을 높이고 특수학교 직업교육실과 병설유치원 환경개선 등 미래형 교육공간을 확충해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초학력지원사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에 기초학력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부적응 학생들의 학업 중단을 예방하기 위해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확대,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맞춤형 진로진학상담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26일 대구시교육청에서 취임 1주년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구미래역량교육의 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26일 대구시교육청에서 취임 1주년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구미래역량교육의 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특히 가정환경으로 인해 배움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선배려학생의 개별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장애아동들에 대한 통합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통합단설유치원 설립, 유치원에서도 생존수영교육을 실시해 어릴 때부터 물에 대한 적응력 강화, 엄마품 돌봄유치원을 확충해 가정의 육아 부담 경감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교원의 업무수행 절차 및 시스템을 개선해 행정업무를 줄이고 단기간 강사 채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강사 채용 매칭 앱'을 개발해 보급하는 등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습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지역의 특수교육을 실현하는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가칭 '대구미래교육지구'를 추진하고 민·관·학교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사회와 손잡고 교육자치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메마른 논을 촉촉이 적셔준 것은 지나가는 소나기가 아니라 밤사이 소리 없이 내린 단비였다"면서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성과를 내거나 이목을 끌기보다 대구시민 여러분들과 한 마음으로 대구미래역량교육의 꽃을 피우겠다"고 강조했다.

태그:#강은희, #대구시교육감, #IB 프로그램, #미래역량교육, #취임1주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