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ABC 방송 인터뷰 갈무리.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ABC 방송 인터뷰 갈무리. (자료사진)
ⓒ ABC

관련사진보기

미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또, 오는 29일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동맹,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24일(현지시각) 전화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과 29~30일 방한 일정을 밝혔다. 이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날 계획이 있느냐'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언급한 만남에 대한 계획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후 29일 오후 늦게 서울에 도착하는데, 이날 저녁부터 다음날까지 일정이 꽉 차 있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DMZ 방문하나? "세부 일정, 확인해줄 수 없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북한 관련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당국자는 "(양 정상이) 분명히 북한의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무역(이슈)도 논의하게 될 것이다. 한미자유무역협정이 올 초 개정돼서 한·미 무역 관계가 상당히 개선됐다"라며 "양 정상이 이 또한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국자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기간에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하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세부적인 일정에 대해선 논하지 않겠다. 질문과 관련해서 확인해줄 것이 없다"라고 밝혔다. DMZ 방문을 부인하지도, 긍정하지도 않은 것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G20(28~29일)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나는데, 북한 문제와 (미·중) 무역 문제로 압박을 느끼는지' 묻자, 이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받은 '친서'를 언급했다. 최근 북·중이 정상회담을 통해 신뢰를 다졌지만, 북·미 역시 돈독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김 위원장에게서 생일축하 친서를 받았다는 말까지 했다. 김 위원장과의 외교를 위한 문을 열어뒀다"라고 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이란 추가 제재에 서명하며 "김 위원장은 나의 생일(6월 14일)을 축하했다.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very good relationship)를 갖고 있다"라고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재차 언급했다.

태그:#트럼프, #김정은, #한미 정상회담, #친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