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7회 문화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제7회 문화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문화, 체육, 관광 등의 공공데이터 제공을 확대하고, 정책적・산업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제7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문화포털에서 제공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아이디어 기획'이나 '서비스 혁신 및 제품 개발(시제품)'과 관련된 내용을 제안하는 대회이다.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개인, 팀(2인 이상), 기업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6월 25일부터 8월 16일까지 공모전 누리집(www.culture.go.kr/contest)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138개 기관의 문화, 예술, 영화, 도서관, 체육, 관광 등 공공데이터에 대한 메타정보(요약정보 + 원데이터 링크정보) 약 7800만 건을 수집해 문화데이터광장(www.culture.go.kr/data)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문체부에 따르면 올해 공모는 '아이디어' 분야, '제품개발 및 창업' 분야로 나누어 진행하는데, 문화포털에서 제공되는 문화, 체육, 관광 분야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문화데이터와 교육, 유통, 교통 등 타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연계하여, '각종 아이디어 기획', 또는 '서비스 혁신 및 제품 개발(시제품)'과 관련된 내용을 제안하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총 4050만 원의 상금과 함께 문체부 장관상, 주관 기관장 및 후원 기관장 상이 수여된다. 대상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통합 본선 진출권이 자동으로 부여된다. 통합 본선에서는 선정된 10개 팀이 1:1 멘토링 프로그램을 거쳐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놓고 경합을 벌인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각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과 다양한 성공사례들이 창출되고 있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도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문화데이터, #경진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