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7일(현지시각)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헝가리대화당 티메아 서보 원내대표가 빅터 오르반 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각)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헝가리대화당 티메아 서보 원내대표가 빅터 오르반 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
ⓒ ATV

관련사진보기

 
지난 5월 29일 헝가리 다뉴브 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호 사고를 둘러싼 의혹이 헝가리 정치계로 번지고 있다. 가해 의혹 크루즈 회사의 집권 세력 유착 의혹과 총리의 처신을 둘러싼 비판의 목소리가 의회에서도 나왔다(관련기사: "가해 선박 회사, 헝가리관광공사와 비즈니스 파트너").

지난 17일(현지시각)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헝가리 야당은 허블레아니 사고와 관련해 현 정부의 대응을 질타했다. 

헝가리대화당 티메아 서보 원내대표는 이번 사고에 대해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빅터 오르반 총리의 무책임함 때문에 일어났다"고 단도직입적으로 공격했다.

그는 먼저 "오르반 총리가 허블레아니 사건에 대해 어떤 의미심장한 제스처도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허블레아니 희생자들을 위해 다뉴브강에 꽃 한 송이 던지지 않았다. 총리 관저에 조기를 게양하는 등 아픔에 공감하는 어떤 표현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하며 "손님에 대한 헝가리인의 호의같은 멍청한 말만 내뱉았다"고 했다(관련기사: 헝가리 총리, 다뉴브강 앞에서 손녀와 사진 찍었다 '뭇매').
  
야당 원내대표 "유람선 사고는 오르반 총리 무책임 때문"

가해 선박과 헝가리 집권세력의 유착 의혹도 나왔다.

서보 원내대표는 "가해 혐의 바이킹 시긴 호가 속한 바이킹 크루즈사와 헝가리 관광공사가 다뉴브 강의 유력한 선박회사(마하트 파스나베)를 공동으로 소유한다"며, "이 회사(조인트 벤처 파트너십)는 총리의 집권하에 시작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현지 매체 <인덱스>는 지난 10일 "마하트 파스나베는 2013년 헝가리국립신탁이 구매했으며 2019년 3월부터 헝가리관광공사가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마하트 파스나베는 부다페스트의 70여개 부두 등을 관리하며 크루즈 선박으로부터 부두 사용료 등으로 많은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서보 원내대표는 "총리의 정책 홍보를 총괄하는 유력한 정치인 안탈 로간과 총리의 딸 라헬 오르반이 (이 관계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라헬 오르반은 헝가리관광공사를 (고문으로서) 이끌고 있고, 스위스 국적의 이 회사에게 절반의 영업수입을 보장해왔다"며 "더 많은 수익창출을 위해 앞으로 더 큰 혼돈을 야기할 것"이며 "다뉴브강의 비극은 이미 예견되었던 것이고 실제로 일어났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당신은 바이킹 크루즈에 특혜를 줬다. 우선, 당신은 과거 사고전력이 있는 우크라이나인 선장을 석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야노스 국회 부의장은 "선장을 석방한 건 법원이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서보 원내대표는 "그럼 이런 질문을 할 수 있겠다. 선장 월급이 뻔한데, 도대체 보석금 약 6천여만 원이나 되는 돈이 어디서 났겠나"며 강한 의구심을 표했다.

그는 사고 후 바이킹 시긴 호를 계속 항해하게 한 것에도 분노를 표했다. 그는 "더 심각한 것은 이 선박이 헝가리 국경을 떠나게 허용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모든 물증이 사라졌다"고 거센 질의를 이어갔다. 

아울러 "누가 이 스위스 (국적의) 선박을 떠나게 했나? 총리는 이 결정에 동의했나?"라고 물었다. 서보 원내대표는 "앞으로 이같은 의혹에 대해 조사할 예정인지, 아니면 (이미 포화상태인) 다뉴브강 선박규정을 변경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말을 던지며 질의를 마쳤다. 
  
오르반 총리 "최악의 발언... 사고 추모공간 만들 것"
 
지난 17일(현지시각)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빅터 오르반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각)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빅터 오르반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 ATV

관련사진보기

 
이같은 공세에 오르반 총리는 "나의 30년 의회 경험 중 최악의 발언"이라고 혹평했다.

그는 "사고가 난 다음날 나는 한국 대통령에게 애도를 표했고, 모든 사안을 논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인들의 희생을 가슴으로 애도하며 앞으로 추모공간도 만들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허블레아니 인양작업에 무려 498명의 인원을 투입했고, 이들 중 일부는 자신의 생명의 위협도 무릅썼다"고 강조했다. 또 "구조수색 및 인양작업에 참가한 이들의 수고에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며 "당국이 광범위한 조사를 하고 있고, 그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한편 당시 의회 상황을 담은 "오르반 총리: 정치 인생 30년에 듣는 최악의 발언"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은 지난 17일 업로드된 후 20일 현재 15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도 1300여개 넘게 달리는 등 헝가리인들 사이에서도 공방도 계속되고 있다.

태그:#헝가리 유람선, #빅터 오르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