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은 지난 4월 10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출국 전 인사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은 지난 4월 10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출국 전 인사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부터 16일까지 핀란드와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을 국빈 방문한다.

[핀란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유럽 진출 기반 강화

먼저 핀란드(9~11일)에서는 혁신 스타트업 선도국인 핀란드와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양국 스타트업 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하는 한국-핀란드 스타트업 서밋과 북유럽 최대 첨단기술혁신허브인 오타니에미(Otaniemi) 산학연 단지 등을 방문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해커톤에 직접 미션을 제시하고, 혁신성장에 관한 기조연설을 한다. 

한국 스타트업의 사업 현지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가 헬싱키에 설치되고, 중소벤처기업의 투자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도 체결한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번 핀란드 방문을 통해 우리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유럽 진출 기반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열리는 포럼에서 기조연설

이어 노르웨이(11~13일) 방문을 통해서는 수소에너지와 북극·조선해양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강화한다.

문 대통령은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열리는 포럼의 기조연설에 나서고,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인 베르겐을 방문해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한 노르웨이 해군 최대 함정인 군수지원함에 승선한다. 또한 작곡가 그리그(Edvard Hagerup Grieg)가 살았던 '그리그의 집'도 방문한다.   

향후 해상기술연구센터 설립, 자율운항선박 및 시추선 자동화 기술 공동개발, LNG 운반선의 화물창 시스템 인증과 같은 첨단기술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경제 발전을 위한 수소-저탄소 경제분야 협력 양해각서도 체결한다. 

[스웨덴] 사회적 기업 투자기관 '노르휀재단' 방문

마지막으로 스웨덴(13~15일)에서는 에릭슨사에서 여는 'e-스포츠 친선전'과 5G 기술 시연을 관람하고, 사회적 기업 허브인 노르휀재단을 방문한다. 지난 2016년 6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혁신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업 투자기관이다.

정상회담을 통해서는 스타트업과 ICT, 바이오헬스, 방산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스웨덴의 '포용적 협력 노사관계'와 한국의 '포용국가 건설 비전'을 공유한다. 정상회담이 열리는 쌀트쉐바덴은 지난 1938년 노사가 대타협을 통해 '쌀트쉐바덴 협약'이 체결된 곳이다.  

문 대통령은 노르웨이 오슬로포럼에 이어 스웨덴 의회에서도 연설에 나선다.  

"혁신과 포용 분야에서의 협력 성과를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7월 6일 오후(현지시간) 구 베를린 시청 베어 홀에서 쾨르버 재단 초청으로 한반도 평화구축과 남북관계, 통일 등을 주제로 연설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7월 6일 오후(현지시간) 구 베를린 시청 베어 홀에서 쾨르버 재단 초청으로 한반도 평화구축과 남북관계, 통일 등을 주제로 연설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세 나라는 우리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혁신성장, 포용국가 실현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협력 대상국들이다"라고 말했다.

김 2차장은 "이번 순방은 우리 정부의 역점 과제인 '혁신성장'과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협력 기반을 확충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이뤄 나가는 과정에서 북유럽 국가들과의 협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종원 경제수석도 "이번에 방문하는 세 나라는 튼튼한 사회안전망 기반 하에 혁신과 개방 경제를 적극적으로 추구해서 포용적 성장 분야의 평가에서 세계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라며 "이번 순방에서는 스타트업, 첨단조선, 5G, 수소경제, 환경, 사회적 경제 등 혁신과 포용 분야의 협력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 "새로운 전략 언급할지 기대해보자"

이번 북유럽 3개국 순방에서 가장 주목되는 일정은 노르웨이 오슬로포럼 기조연설과 스웨덴 의회연설이다. 신베를린선언(2017년 7월)에 이은 새로운 대북정책구상이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슬로포럼 기조연설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7월 6일 독일 베를린 쾨르버재단 초청 연설에서 한반도 평화체체 구축, 북한체제안전 보장, 남북평화협정 체결,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추진, 민간교류협력 추진 등이 담긴 '신베를린 선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신베를린 선언에 이어 내놓을 '오슬로 선언'에는 지난 2018년 남북-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변화된 한반도 정세의 경험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일관되게 강조해온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 남북관계의 자율성 확대 등을 새로운 대북정책구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7일 오후 "이번에 노르웨이 오슬로 연설은 정부뿐만 아니라 학계·학생 등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실시된다"라며 "노르웨이와 스웨덴 연설에서는 평화라는 큰 맥락에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여정을 언급할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새로운 전략 등을 언급할지 안할지 기대해보자"라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태그:#북유럽 3개국 순방,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 #신베를린선언, #오슬로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