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2019.6.6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2019.6.6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서훈을 염두에 두고 의열단의 약산 김원봉을 언급했다는 해석이 나오자, 청와대가 "비약이다"라고 반박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7일 오전 "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을 언급한 것과 서훈을 연결시키는 것은 좀 비약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서훈은 별개의 절차와 기준이 있어서 그 절차와 기준에 따라 정하면 될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언급했다고 (해서) 서훈을 여론에 따라 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어제 말한 대통령 발언 취지와 서훈 문제는 별개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약산 김원봉' 언급... "서훈을 염두에 둔 포석" 비판

전날(6일) 문 대통령은 현충일 추념사에서 "애국 앞에 보수와 진보가 없다"라며 "오늘의 대한민국에는 보수와 진보의 역사가 모두 함께 어울려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상식의 선 안에서 애국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통합된 사회로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이 시대의 진정한 보훈이라고 믿는다"라고 강조한 뒤 광복군의 성립과 역할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했다.

김원봉은 지난 1919년 의열단을 조직해 국내의 일제수탈기관을 파괴하거나 요인을 암살하는 등 무장투쟁을 벌였다. 조선의용대가 광복군에 편입된 이후에는 김원봉은 광복군 부사령관,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과 군무부장을 지냈다.

이러한 김원봉의 독립운동 경력을 염두에 두고 문 대통령은 "광복군에는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라며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되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역사전쟁'을 불러왔다.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 등은 김원봉이 북한 정권 수립에 참여했고, 국가검열상과 노동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한 정권에서 고위직을 지냈다는 점을 걸고 넘어졌다. 특히 한국전쟁에서 공을 세워 김일성 주석으로부터 노력훈장도 받았다는 사실을 들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문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이 '김원봉의 서훈'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고 봤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6일 논평에서 "대통령의 언급이 김원봉 등 대한민국에 맞선 사회주의 독립운동가들까지 서훈하기 위한 이 정권의 분위기 조성용 발언은 아니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김원봉.
 김원봉.
ⓒ 위키백과

관련사진보기

"약산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 그것은 논리의 비약"

앞서 언급한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 현충일 추념사의 핵심 메시지는 '애국 앞에 보수-진보 없다, 정파와 이념을 뛰어넘어서 통합으로 가자'는 것이고 그 취지에 대한 역사적 사례로서 김원봉을 언급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임시정부도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어서 구성됐고, <백범일지>를 보더라고 김구 선생이 임시정부에 모두 함께 참여하는 대동단결을 주창하자 여기에 김원봉도 호응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라며 "이렇게 임시정부가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어 통합으로 구성된 점 등을 강조하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김원봉 선생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역사학계에서 해야 할 문제다"라며 "대통령 메시지의 취지와 맥락은 이념과 정파를 넘자는 것이고, 그러한 통합의 사례로서 독립과정에서 있었던 김원봉 선생의 역할을 이야기한 것이다"라고 거듭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것을 마치 김원봉 선생이 국군과 한미동맹의 뿌리인 것처럼 말(해석)하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다"라며 "실제 추념사를 봐도 통합된 광복군이 국군 창설의 뿌리이고 한미동맹의 토대가 된다고 분명히 언급했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현충일 추념사, #약산 김원봉, #서훈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