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해상교량 명칭 관련 사회단체 설명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이구동성으로 태안군이 제기한 솔빛대교가 21세기에 걸맞는 세련된 명칭이라며 '원산안면대교'의 철회와 더불어 솔빛대교로 명칭을 확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 솔빛대교는 순수우리말, 세련된 이름 해상교량 명칭 관련 사회단체 설명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이구동성으로 태안군이 제기한 솔빛대교가 21세기에 걸맞는 세련된 명칭이라며 "원산안면대교"의 철회와 더불어 솔빛대교로 명칭을 확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충남 태안군 고남면과 보령시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77호선의 해상교량 명칭이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의결로 '원산안면대교'로 정해지면서 태안군민의 거센 반발에 부딪치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해상교량에 대한 명칭 공모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져 명칭 논란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양 지사는 지난 27일 안면도 주민들을 주축으로 구성된 '충남도 지명위원회 결정 반대 대책위원회'와의 면담에서 "태안군민과 보령시민이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밝힌 지 이틀 만에 명칭 공모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태안군의 반발이 거세지자 결국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양 지자체에 명칭공모를 지시했다. 사진은 태안군청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
▲ 명칭 논란이 일고 있는 태안~보령 해상교량 명칭 공모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태안군의 반발이 거세지자 결국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양 지자체에 명칭공모를 지시했다. 사진은 태안군청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미래 서해안 발전에 대비한 도로망 확충 및 지역 균형 발전을 고려한 태안~보령 해상교량의 상징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제로 공모하는 이번 공모는 오는 6월 3일까지 태안군과 보령시에서 각각 해당 지자체 주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접수한다.

이후 1차로 태안군과 보령시의 담당과장과 실무자가 만나 명칭 선정을 위한 모임을 갖고, 최종적으로 가세로 태안군수와 김동일 보령시장이 만나 해상교량 명칭의 방점을 찍는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충남도지명위원회가 졸속으로 선정한 '원산안면대교' 명칭의 논란은 일단락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태안군, '원산안면대교' 절대수용불가… "군민 뜻 모아 충남도에 재심의 촉구"
 
태안군은 지난 30일 군청 대강당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태안군이장단협의회, 새마을운동 태안군지회, (사)태안군관광발전협의회 등 사회단체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지명위원회 명칭 결정에 따른 해상교량 명칭 관련 사회단체 설명회’를 열고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대한 절차상의 법적 오류를 지적하며 거센 반발을 이어갔다.
▲ "원산안면대교" 절대 수용 불가... 태안지역 사회단체장 한 자리에 태안군은 지난 30일 군청 대강당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태안군이장단협의회, 새마을운동 태안군지회, (사)태안군관광발전협의회 등 사회단체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지명위원회 명칭 결정에 따른 해상교량 명칭 관련 사회단체 설명회’를 열고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대한 절차상의 법적 오류를 지적하며 거센 반발을 이어갔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태안군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태안군은 지난 30일 군청 대강당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태안군이장단협의회, 새마을운동 태안군지회, (사)태안군관광발전협의회 등 사회단체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지명위원회 명칭 결정에 따른 해상교량 명칭 관련 사회단체 설명회'를 열고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대한 절차상의 법적 오류를 지적하며 거센 반발을 이어갔다.

특히, 이 자리에서 가세로 군수와 참석자들은 지역갈등을 유발하는 '원산안면대교' 명칭의 철회와 함께 지난 23일부터 받고 있는 군민 탄원서를 비롯해 31일까지 충남도의 적의 조치가 없을 경우에는 대규모 집회도 추진하는 등 모든 방법을 총동원 해 강력 저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모았다.

이 자리에서는 또한, 2개 지자체에 걸쳐 있는 명칭 결정시 '2개 관할 구역에 해당하는 지명은 합의에 의해 결정'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충남도지명위원회의 결정은 지자체장의 의견을 듣지 않고 안건 외 지명 상정 처리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법률자문 결과에 따라 충남도를 상대로 한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태안군의 강한 의지도 천명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이성종 군 민원봉사과장이 나서 ▲해상교량 사업 개요 ▲도 지명위원회 명칭 결정 전·후 군 대응과정 등을 상세히 알리고, '원산안면대교' 명칭에 대한 군의 입장과 불수용 사유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이 과장은 충청남도 지명위원회에서 의결한 '원산안면대교'라는 명칭은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당 시장, 군수의 의견을 들은 후 심의·의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태안군이 제안한 '솔빛대교', 보령시가 제안한 '원산대교'뿐만 아니라 충남도가 중재안으로 제시한 '천수만대교'에서 제출한 의견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위원회 개최 당일 '원산안면대교'로 의결한 것은 시·군의 의견을 듣지 않은 만큼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또한 보령시와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영목대교'나 '고남대교' 같은 명칭이 아닌 양 자치단체간의 공통적인 요소를 반영한 '솔빛대교'라는 명칭을 제시했음에도, 지역 간의 분란을 초래하고 국민과 관광객들에게 혼란을 주는 명칭을 의결한 것에 대해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태안군은 지난 21일 도지사, 행정부지사, 도 토지관리과장에게 심의결과 불수용 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재심의를 강력히 요구했다.

22일에는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충남도지명위원회 위원장인 김용찬 행정부지사를 방문, 면담을 통해 강한 이의를 제기했으며, 23일에는 명칭 심의·의결 위법여부 군 자문변호사 법률 자문을 받는 동시에 재심의 촉구를 위한 군민 탄원서 서명에 돌입했다.

또한 24일~28일에는 ▲원산안면대교 결정에 따른 향후 대응 추진단 구성 ▲솔빛대교명칭고수대책위원회 도지사 면담, 명칭 철회 기자회견 등 다양한 활동으로 충청남도에 재심의를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가세로 군수, '언어도단', '부당한 결정' 등 용어 쓰며 강력 반발
 
태안읍 거리 곳곳에는 충남도지명위원회가 결정한 원산안면대교의 명칭을 철회하고 재심의하라는 현수막이 대대적으로 내걸렸다. 사진은 태안군청 진입로 상에 내걸린 현수막.
▲ 원산안면대교 명칭 철회를 촉구하는 현수막 태안읍 거리 곳곳에는 충남도지명위원회가 결정한 원산안면대교의 명칭을 철회하고 재심의하라는 현수막이 대대적으로 내걸렸다. 사진은 태안군청 진입로 상에 내걸린 현수막.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이날 설명회에 참석해 그동안의 활동을 보고하고 군민 질의에 직접 답한 가세로 군수는 "혹간에는 태안군이 손을 쓰지 못하고 대응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뤄진 게 아니냐는 분도 있고, 안면이라는 이름이 들어갔으니 그 정도면 됐다는 분도 있지만 태안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총력 대응을 해왔다"면서 "충남도지명위원회가 느닷없이 원산안면대교를 마치 감춰놨다가 끄집어 낸 것처럼 불법, 부당하기 때문에 재심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재심의 요구 배경을 밝혔다.

가 군수는 이어 "졸속, 저급한 결정을 내린 충남도가 싸움을 붙이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뒤 "어떻게 원산도와 안면도를 비등한 위치에 놓을 수 있나"라며 "안면도는 대한민국에서 여섯 번째로 큰 섬이고, 원산도는 1개 리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가 군수는 특히 "충남도지명위원회가 가장 논리적으로 잘못한 부분은 법에 위반된다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지명을 넣는 이름을 고집하지 않았기 때문에 (충남도에서 중재안으로 제시한) 천수만대교도 좋다고 했고, 마음에 들지 않지만 상식 있게 건전하게 천수만대교로 결정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기획적, 의도적인 작전에 의해서인지 몰라도 해괴망측한 원산안면대교로 결정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논리고, 시대를 읽지 못한 부당한 결정"이라며 '언어도단'이라는 말까지 써가며 맹비난했다.

가 군수는 또한 "동백대교(서천·군산), 노량대교(남해·하동), 이순신대교(여수·광양) 등과 같이 양 자치단체를 연결하는 교량 명칭 분쟁을 극복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도 지명위원회는 더 이상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전면 재심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형평성 있는 명칭을 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촉구했다.

덧붙여 가 군수는 "방송도, 신문에도 보령시는 나오지 않고 있는데 이는 태안이 정의롭고 명분과 원칙대로 가고 있다는 방증"이라면서 "여론이나 객관적인 부분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다. 힘을 합쳐서 응원해 달라. 고견을 들어 가면서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최근웅 범군민회 대표회장과 손봉진 6.25참전유공자회장 등이 나서 "솔빛대교는 21세기에 걸맞는 세련된 이름이고, 솔빛은 순수한 우리말로 세련되고 멋진 말"이라며 태안군이 지속 주장하고 있는 '솔빛대교'를 옹호했다.
 
막바지 공사에 돌입한 태안~보령간 해상교량의 명칭으로 인한 갈등이 지자체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 태안군 고남리와 보령시 원산도리 사이에 놓여진 해상교량 막바지 공사에 돌입한 태안~보령간 해상교량의 명칭으로 인한 갈등이 지자체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 태안군 제공

관련사진보기

 
태안~보령 해상교량은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와 보령시 원산도리를 잇는 연장 1.75km의 연륙교로 지난 2010년 12월부터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고 있다. 4.387km의 접속도로까지 포함해 총연장 6.137km로 모두 2065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반핵항쟁의 정신으로… 태안~보령 연육교 명칭에 뿔난 안면도주민들 
 
안면?고남발전협의회를 비롯해 안면?고남 이장단협의회, 안면?고남 새마을지도자협의회, 77국도대책위원회, 안면로타리, 안면JC, 안면라이온스, 안면반도청년회, 안면?고남자율방범대, 안면?고남의용소방대, 안면?고남자치위원회, 안면?고남어촌계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안면도주민들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투명과 합리, 그리고 민주적이지도 않았던 영목~원산도를 잇는 교량의 명칭 결정에 대해 승복할 수 없다”며 양승조 도지사를 겨냥해 사과를 요구했다.
▲ 뿔난 안면도주민들 안면?고남발전협의회를 비롯해 안면?고남 이장단협의회, 안면?고남 새마을지도자협의회, 77국도대책위원회, 안면로타리, 안면JC, 안면라이온스, 안면반도청년회, 안면?고남자율방범대, 안면?고남의용소방대, 안면?고남자치위원회, 안면?고남어촌계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안면도주민들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투명과 합리, 그리고 민주적이지도 않았던 영목~원산도를 잇는 교량의 명칭 결정에 대해 승복할 수 없다”며 양승조 도지사를 겨냥해 사과를 요구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한편, 태안군과 함께 안면도주민들도 '원산안면대교'의 즉각 폐기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안면도는 지난 1990년 정부의 핵폐기물처분장 설치 계획에 반발해 주민들 스스로의 힘으로 정부의 계획을 철회시킨 반핵 항쟁의 상징적인 성지다.

또한, 197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유리의 무분별한 규사 채취와 30년 가까이 표류하고 있는 안면도관광지 개발에 대한 충청남도의 안일한 대처로 주민들이 우롱만 당하고 있는 아픔을 간직한 곳이다.

내년이면 반핵 항쟁 30주년을 맞는 안면도 주민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거리 곳곳에는 현수막도 대대적으로 내걸었다. 성명서도 내고 충남도청을 찾아 도지사도 만났다. 머리띠를 동여매고 기자회견도 열었다.

바로 충남도지명위원회가 절차적 정당성을 어기고 졸속으로 결정한 태안~보령 연육교의 명칭 때문이다. 충남도지명위원회는 지난 21일 위원회를 열고 태안~보령 해상교량 이름을 '원산안면대교'로 의결 선정했다.

보령시는 이를 수용한 반면 태안군은 반발하고 있다. 군이 제시한 명칭인 '솔빛대교'도 아니고 충남도가 중재안으로 제시했던 '천수만대교'도 아닌 그동안 단 한번도 거론되지 않았던 제3의 명칭이 당일 심의 의결됐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도 솔솔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면‧고남발전협의회를 비롯해 안면‧고남 이장단협의회, 안면‧고남 새마을지도자협의회, 77국도대책위원회, 안면로타리, 안면JC, 안면라이온스, 안면반도청년회, 안면‧고남자율방범대, 안면‧고남의용소방대, 안면‧고남자치위원회, 안면‧고남어촌계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안면도주민들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투명과 합리, 그리고 민주적이지도 않았던 영목~원산도를 잇는 교량의 명칭 결정에 대해 승복할 수 없다"며 양승조 도지사를 겨냥해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우리는 380년 전 판목운하의 단절로 시작된 섬사람의 슬픈 역사를 비롯한 해방 후 경작지의 일방적인 충남도로의 무상증여에 따른 주민재산권 침탈과 197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유리의 무분별한 규사채취에 의한 상처, 그리고 현대AB지구 간척개발로 인한 해태산업의 붕괴와 주민이탈, 비합리적인 국립공원 지정의 폐해에 이어 급기야 1990년 정부가 야기한 안면도핵폐기물처분장 설치 음모 등의 고된 역사가 곳곳에 피고름으로 흐르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29년 연육사업 중 영목~원산도를 잇는 교량의 충남도지명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승복할 수 없음을 밝히며, 투명과 합리, 그리고 민주적이지도 않았던 결정에 대하여 양승조 도지사는 폐기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반발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우리는 다리명칭이 지니는 도로기능 이상의 가치에 대해 숙고하면서 지명 중심의 작명은 지역 간의 갈등이 야기될 것이라는 우려를 바탕으로 오랜 시간 논의하고 공모하여 결정된 안을 제시하는 노력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역주민 갈등만 초래한 작명에 대해 충남도는 즉각 폐기하고 각성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태안군의 입장과 궤를 같이 했다.

이들은 또한 지난 수십년간 설움을 당해 온 안면도관광지 개발과 도유지 문제로 인한 주민재산권 침해까지 거론하며 연육교 명칭을 결정한 충남도지명위원회 책임자 처벌도 요구했다.

이들은 "안면도관광지 개발사업의 형식적 활동에 대하여 공분을 참아온 지 30여년이 되었고, 특히 코앞에서 뿜어대는 보령화력의 수많은 피해에도 발전소주변지역지원을 단 한번도 요구한 적 없이 지내왔다"면서 "이는 법으로 요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선의를 바탕으로 인내해 온 주름진 이해의 시간이었으나 돌아온 것은 안면도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작태뿐이므로, 관광지 개발 사기치고 다리명칭 엿 먹인 책임자를 색출하여 처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다리명칭 문제뿐만 아니라 관광지개발과 도유지 문제 등 안면도주민의 상처와 주름진 시간에 대한 요구가 바르게 관철될 때까지 11.8안면도반핵항쟁의 정신으로 단결하여 투쟁할 것을 엄숙히 천명한다"고 입장을 공고히 했다.

덧붙이는 글 | 태안신문에도 송고합니다.


태그:#태안~보령 연륙교, #솔빛대교, #원산안면대교, #안면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