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TV] 이상민 "대통령 하명 수사본부? 말장난하지 말고 대안 내놔라"
ⓒ 김윤상

관련영상보기

 
▲ 안민석, 김학의 부인 고소에 이상민 찾아간 이유
ⓒ 김윤상

관련영상보기

 
▲ 이상민 "양정철 원장 겪어보니" 양정철 "난 친이상민계"
ⓒ 김윤상

관련영상보기


   
"커지는 경찰 권력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서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오마이뉴스 '박정호의 핫스팟 - 이상민의 뜨거운 정치 시즌2'에서 경찰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경찰개혁의 성과와 과제 당정협의' 에 대해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으로 인해 권력 비대화가 우려되는 경찰을 국가수사본부(수사경찰)와 자치경찰 등으로 분리하고, 정보파트는 통제하겠다는 것"이라며 "국가수사본부 수장은 개방직이며, 국가수사본부 수사에 경찰청장이나 서장 등이 수사에 관여하지 못하게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와 같은 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수사본부 신설과 관련, "대통령 하명 수사본부를 만드는 그런 꼴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우려에 대해 "말장난하지 말고 그렇게 되지 않도록 대안을 내놔라"라고 요구한 뒤, "그럼 이대로 두는 게 맞나,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는 지난 대선 때 자유한국당 후보도 주장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을 하면 검찰의 권한을 경찰이 많이 갖게 된다. 경찰이 많이 갖게 되는 권한을 분점시키고 견제 시키기 위해 만드는 게 국가수사본부다"라고 강조했다.

(취재 : 박정호 기자, 영상 촬영·편집 : 김윤상 기자) 
 
▲ [전체보기] 이상민의 뜨거운 정치-경찰 개혁 방안 / 독일 출장 대국민보고
ⓒ 김윤상

관련영상보기

 
   

태그:#이상민, #뜨거운정치, #경찰개혁, #검찰개혁, #사법개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