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남구와 경남 창원시가 부산항만공사(BPA)에서 추진하는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를 두고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다.

부산항만공사는 환경부의 '항만 내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지침'과 관련 법 시행에 따라 올해 말까지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는 아직 구체적인 위치가 정해지지 않았고, 부산 감만부두 2선석과 창원 진해 웅동 1단지 배후부지가 거론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는 비소·니코틴·시안화물 등 '클라스(class) 6등급'과 수은·수산화나트륨 등 '클라스 8등급' 등에 해당하는 물질을 모아 관리하는 시설을 말한다.

부산 남구청 "저장소 설치 반대"

부산 남구(구청장 박재범)는 20일 구청 5층 대회의실에서 주민 100여명과 함께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반대한다"는 입장문을 내고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부산 남구는 입장문에서 "감만부두 인근은 주민 2만 4000여명이 거주하고 있고, 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 저유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폭발 사고가 발생한다면 2015년 중국 텐진항 저장소 폭발 사고보다 더 큰 피해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 남구는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저장소 입지 선정 및 추진과정 등에 대한 세부자료 공개를 요청하고 저장소 설치 중단과 철회를 요구하라"고 했다.

박재범 구청장은 "주민 생명과 안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구와 주민에게 어떤 사전 설명회나 공청회 등의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강력히 항의한다"고 했다.

남구청은 이날 부산항만공사에 저장소 입지 선정 등 세부자료 요구와 주민의견 수렴 후 사업 추진을 명시한 공문을 발송하였다.
  
부산 남구청은 20일 구청 5층 대회의실에서 주민 100여명과 함께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반대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부산 남구청은 20일 구청 5층 대회의실에서 주민 100여명과 함께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반대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 부산 남구청

관련사진보기

 
창원시 "요구를 수렴해 안전장치를 마련"

경남 창원시와 창원시의회는 지난 16일 부산항만공사의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 계획에 반대하고 나섰다.

창원시는 "부산항만공사가 2017년 웅천대교 북측에 설치를 추진하다 창원시가 강하게 반발해 무산시킨 클라스-2 저장소 설치계획을 이름과 장소만 살짝 바꿔 추진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했다.

창원시는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지역 주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지하에 터널구조물을 마련해 안전하게 설치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또 창원시는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관리 운영을 창원시에서 설립 추진중인 (가칭)창원도시해양공사에 위탁하고 창원시민을 고용함으로써 시가 위험부담을 떠안는데 대한 보상책으로 그 수익이 창원시에 귀속될 수 있게 하라"고 요구했다.

창원시는 "시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는 절대 불가하며 우리의 요구를 수렴해 안전장치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부산항만공사 "위치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저장소 위치가 정해지지 않았고, 설치를 위한 사업 시행 공고를 낸 상태도 아니다"고 했다.

그는 "저장소가 없다면 위험물이 시내에 방치되는 수준이 될 수 있다"며 "저장소를 설치해 위험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는 "창원시가 '클라스-2 저장소 설치계획을 변경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했는데, 이는 사실과 맞지 않다. '클라스-2 저장소'와 이번에 설치하려는 저장소는 다른 것이다. 진해 웅동 배후단지의 '클라스-2' 저장소는 현재 주차장으로 쓰고 있다"고 했다.

태그:#부산항만공사, #부산 남구청, #창원시청, #유해화학물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