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간접고용 비정규직 직접고용 정규직화하라!"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 투쟁 선포식
 "간접고용 비정규직 직접고용 정규직화하라!"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기 투쟁 선포식
ⓒ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지부

관련사진보기

  
"병원의 모든 업무는 생명안전업무이다!"
"시설, 청소 등 용역노동자 직접고용 전환하라!"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 발표 후 2년이 흘렀으나 국립대병원 파견용역직의 정규직 전환율은 사실상 0%에 가까운 상황이다.

부산대병원은 교섭에서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노사 합의했음에도 8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자회사 전환을 포함한 정규직 전환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해놓고 있다.

국립대병원은 공공병원이자 교육기관으로 정규직 전환 1단계 사업장에 해당한다.
그러나 2년이 지난 지금도 5천 여명의 국립대병원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여전히 희망고문을 당하고 있다. 오히려 2017년 이후 3개월, 6개월짜리 계약 시절보다 더 불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더 이상의 기다림은 없다.

병원들은 IMF 이후 핵심업무와 비핵심업무로 나누어 가능한 한 많은 업무를 외주화해 이윤을 뽑아냈다. 이때부터 위험도 외주화되기 시작했다. 유기적으로 연결돼 운영되어야 했던 병원 업무는 그렇게 분절되었고, 어느 곳보다 안전해야 할 병원은 메르스 사태로 보듯이 위험한 장소가 되었다. 병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지난 날을 반성하고 환자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병원으로 '되돌리자'는 것이다.

파견용역노동자들은 감염 등 위험에 노출되어있지만 간접고용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만으로 보호 받지 못하고 외주화로 인한 차별까지 받고 있다. 10년을 일해도 20년을 일해도 최저임금에 업체가 바뀔때마다 고용불안에 시달려야 한다. 또한 파견용역노동자들은 병원의 구성원들과 환자의 생명 및 안전을 위해 업무를 하면서도 정작 본인들의 안전은 누구에게서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감염을 비롯한 각종 위험한 상황, 시설 등에 노출되어 있지만 안전장구 하나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는 업무로 인해 다쳐도 병원 직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다른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도 있다. 이 얼마나 서글프고 어처구니 없는 상황인가?

모두의 안전을 위해 비정규직 없는 병원 만들어야
 
부산대병원 청소노동자들이 직접고용 전환을 외치고 있다.
 부산대병원 청소노동자들이 직접고용 전환을 외치고 있다.
ⓒ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지부

관련사진보기



용역직 노동자들이 수행하는 업무는 환자의 안전과 생명, 의료 서비스의 질과 직결되어 있는 생명·안전 업무이자 상시·지속업무이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는 병원에서 벌어지고 있는 감염사고, 화재사고,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없는 병원이 되어야 한다.

국립대병원은 공공병원이자 교육기관이다. 그렇기에 더욱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 정부의 정책을 모범적으로 시행해야 할 책무가 있음에도 이를 외면하는 것은 공공병원이자 교육기관으로서 책무를 방기하는 직무유기이다. "더 이상 희망고문은 안된다. 더 이상 계약 연장은 안된다!"
"자회사 전환은 무늬만 정규직인 또다른 파견용역이다. 직접고용으로 전환하라."
"국립대병원은 계약만료 시점인 6월 내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완료하라."


이 외침은 국립대병원 노동자들과 파견용역직 노동자들의 피눈물과 희망고문을 끝내기 위한 절절한 호소이며, 국립대병원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정당한 외침이다.

[관련 기사]
8개 국립대병원 천막농성에 돌입하는 이유 ☞ http://omn.kr/1j5xo
'정규직 전환하라' 부산대병원 용역노동자 천막농성 돌입 ☞ http://omn.kr/1j75w

태그:#국립대병원,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부산대병원, #보건의료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보건의료 현장 노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고, 대변하기 위해 발로뛰는 보건의료노동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