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남해군은 5월 7일 군청회의실에서 "인구정책 발굴을 위한 간부공무원 토론회"를 열었다.
 경남 남해군은 5월 7일 군청회의실에서 "인구정책 발굴을 위한 간부공무원 토론회"를 열었다.
ⓒ 남해군청

관련사진보기

 
경남 남해군(군수 장충남) 간부공무원들이 지속 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을 쏟아냈다. 남해군은 5월 7일 오전 군청회의실에서 부서에서 제안한 인구정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에서는 다양한 인구정책들이 제안되었다. 간부공무원들은 '농어촌 빈집을 리모델링해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향우와 귀농어‧귀촌인들의 주거 마련을 위한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조성'하는 제안을 했다.

저렴한 주거공간 조성이 인구유입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공무원들은 "갈수록 줄어드는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파격적인 결혼장려금 지원으로 결혼 초기부터 남해에 거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자"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 상주중학교(사립 대안)처럼 초‧중‧고 특성화교실을 운영하거나, 무료 군립 어린이집을 만들어 맞벌이 부부가 마음 놓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는 등 교육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증대시책도 제시되었다.

공무원들은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연 50만원 정도의 주거비를 지원하거나, 청년이 남해로 전입해 창업활동을 할 경우 매월 100만원씩 3년간 기본소득을 보장하고 마음껏 창업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 창업마을을 조성하자고 했다.

남해군 관계자는 "주요 제안과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도출된 제안에 대해서는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정책안부터 우선 조례를 개정해 빠르면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해군은 "올해 시행되고 있는 전입대학생에 대한 기숙사비 지원 등의 시책으로 매월 56명 정도 인구가 감소하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지난해 말 대비 3월말 기준 남해군의 인구는 194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태그:#남해군, #장충남, #인구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