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장학재단 전국 권역별 상담센터 상담원들은 지난 25일 대구시 동구 신암동 본사를 찾아 통페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해고중단을 촉구했다.
 한국장학재단 전국 권역별 상담센터 상담원들은 지난 25일 대구시 동구 신암동 본사를 찾아 통페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해고중단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이 전국의 콜센터를 통폐합하기로 하면서 비정규직 상담원에 대한 해고 논란이 일자 적극적인 노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한국장학재단 상담원 대량 해고 위기, 정부 방침 뒤집나)

학생들의 학자금 대출과 국가장학사업 등을 통합해 운영하고 있는 한국장학재단은 전국 9개로 나눠 운영하던 권역별 콜센터를 본사가 있는 대구와 서울, 광주 등 3곳으로 통폐합할 계획을 세웠다.

서울에서만 운영되던 콜센터를 지난 2017년 지역일자리 창출을 명분으로 전국 9곳의 권역별로 나누어 분산 운영했지만 각 센터마다 20명 내외의 상담원이 근무해 당초의 계획과는 달리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게 이유였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그동안 4개월 또는 6개월 단위로 계약을 맺거나 연장계약을 통해 근무해 왔지만 올해 4월 말이면 모두 계약이 만료된다. 이들은 통폐합을 앞두고 사실상의 해고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과 부산 등 통폐합되는 지역의 상담원 30여 명은 지난 25일 대구시 동구 신암동 한국장학재단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어 해고의 부당함을 알리고 이정우 이사장과의 면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촉구했다.

상담원들은 "한국장학재단이 고용을 승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지만 다른 지역으로 출퇴근을 하라는 것은 사실상 해고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통폐합을 해 일자리가 유지된다고는 하지만 우리들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재단이 콜센터를 통합하기 위해 진행한 컨설팅 결과도 믿을 수 없다며 통폐합을 위한 짜맞추기 컨설팅이라고 비판했다. 관할 권역 내 학생수를 보면 서울을 제외하고 대전 468명, 경기 443명, 부산 431명, 대구 312명, 광주 184명 순인데도 대구와 광주에 콜센터가 들어서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원들을 지원하고 있는 정의당도 재단의 처사에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남가현 정의당 대전시당 정책실장은 "출퇴근 교통비를 지원해 준다거나 고용을 승계하도록 해주겠다고 하지만 사실상 해고나 다름없다"며 "지금 노사전문가협의회가 진행 중인데 통폐합이 되면 이들의 정규직 전환 기회마저 없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상담원들은 이정우 이사장과 약 2시간 가량 대화를 갖고 "2년 만에 콜센터를 폐쇄하는 것은 신뢰원칙에도 어긋나는 처사"라며 "학생들의 상담이 매년 늘어나고 있어 상담센터를 그대로 존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우 이사장 "콜센터 바로잡으려는 것, 상담원들 해고 바라지 않아"

하지만 이정우 이사장은 "한 곳당 10~20명씩 운영하는 콜센터는 기형적이고 비효율적"이라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는 것이지 상담사들을 해고하려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 이사장은 "실직자를 발생시키면서까지 콜센터를 통합하려는 것이 아니다"라며 "실직자의 전직을 제시한 도급업체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상담원들의 전직이 보장되는 업체와 계약을 맺는다는 전제 아래 통폐합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맞지만 정규직화 대상은 경비나 청소업무에 국한돼 있다"며 "정부의 수도권 잔류인력 제한 규제 때문에 대부분이 근무하고 있는 수도권 상담인력의 정규직화도 지금 현재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결국 이 이사장과 상담원들은 5월 중순 상담원들의 전직을 조건으로 제시한 입찰에서 새로운 응찰자가 드러나고 제안 내용이 나오면 결과를 보고 다시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 하지만 구체적 대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통폐합을 재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이정우 이사장은 경북대 명예교수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특보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냈으며 저서 <불평등 한국, 복지국가를 꿈꾸다> 등을 펴낸 바 있다.

태그:#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상담원, #이정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