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당 울산시당이 25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체르노빌 참사 33주년 기자회견을 열면서 묵념하고 있다
 노동당 울산시당이 25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체르노빌 참사 33주년 기자회견을 열면서 묵념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을 비롯한 울산과 부산, 경주, 경상남북도 등 시민들이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된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법정투쟁에 들어갔다. 이들은 공동소송을 진행키로 하고 지난 23일부터 공동소송단을 모집한 결과 이틀만에 전국에서 300명 이상이 참여하면서 큰 관심을 보였다.
(관련기사 : "국민의 안전 위협" 신고리 4호기 중단 공동소송 돌입)

오는 29일까지 소송단을 모집하는데 벌써 주민소송 충족요건인 300명을 달성했다. 소송에 참여하려면 1만원 이상의 비용을 내야 하고 법적인 책임을 져야하는 것을 감안하면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29일까지 소송단 모집을 마감하고 이후 재판과정을 전국의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이를 통해 핵발전소 운영 감시와 항의, 가동중단 직접행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탈핵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시점에서 지난 1986년 4월 26일 우크라이나(구 소비에트연방)에서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사고가 일어난지 33년째 되는 날을 맞아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33주기 추모행사 및 기자회견을 열고 경각심을 일깨우기로 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울산시청 앞에서 '죽음의 33년 체르노빌, 울산이 반복하지 말자'는 슬로건을 걸고 검은 우산과 마스크 쓰고 추모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오전 11시 15분 일제히 휴대폰 벨을 울리면 중앙으로 모여서 추모 묵념을 올린 후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동당 울산시당 "신고리 4호기 운영 중단, 제대로 된 탈핵 로드맵 마련하라"

한편 노동당 울산시당은 25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체르노빌 참사 33주기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당장 신고리 4호기 운영을 중단하고 제대로 된 탈핵 로드맵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체르노빌 참사는 단순히 핵무기만이 아니라 핵발전소를 포함한 모든 핵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며 "핵 사고는 인간이 감당할 수 없으며 유일한 대책은 애초에 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안위 보고에 지진 안전성 평가, 가압기 안전 방출 밸브 누설 등의 안전성 문제가 지적되었음에도 지난 2월 1일 신고리 4호기 운영을 허가했다"며 "잇따른 동해안의 지진으로 커져가는 시민들의 불안감만 계속해서 증폭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더 큰 우려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가 폐기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2060년까지 모든 핵발전을 중단하겠다는 애매한 목표에서 시작해 계속해서 소극적인 태도를 취해 약속했던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을 국민 여론 수렴이라는 핑계로 후퇴시키더니 이제는 핵발전소 운영까지 허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핵은 존재한 적이 없다. 아직도 체르노빌은 해법을 찾지 못해 부식되어가는 석관 아래 4톤의 방사성 물질이 누출될 위험이 이어지고 있다"며 "원전 밀집도가 높은 한국에서 체르노빌과 같은 참사가 일어난다면 그 피해는 상상할 수 조차 없다"며 탈핵 정책을 촉구했다.

태그:#신고리, #4호기, #공동소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