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 악수하는 김정은과 푸틴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학에서 첫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AP, AF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회담을 시작하기 전 모두 발언에서 "남북대화 발전과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한 김 위원장의 노력을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의 이번 러시아 방문이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어떻게 한반도 문제를 해결할지, 무엇을 함께 할 수 있을지, 현재의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러시아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등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북러 관계의 관점에서도 경제 협력과 인적 교류 발전 등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김 위원장은 "세계의 관심이 한반도에 집중되고 있는 것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이) 이를 함께 평가하고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며, 연구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대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이라고 화답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두 지도자의 단독회담에 이어 양측 참모진이 함께하는 확대회담, 푸틴 대통령이 주최하는 연회 순으로 진행되며 북한 비핵화와 제재 완화, 경제 협력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회담이 끝난 후 별도의 공동 성명이나 합의문을 발표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첫 러시아 방문이며, 북러정상회담은 2011년 8월 당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당시 러시아 대통령(현 총리) 간의 회담 이후 8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태그:#블라디미르 푸틴, #김정은, #북러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