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양시민단체들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4문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광양시민단체들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4문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 이성훈

관련사진보기

 
여수·광양국가산단 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사태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들이 연일 규탄 집회를 열고 있는 가운데, 전라남도와 여수시, 광양시가 강력 단속을 펼치는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남환경운동연합과 광양시민단체협의회, 광양 국가산단 주변에 살고 있는 태인동 주민들은 25일 오전 포스코 광양제철소 4문 입구와 대한시멘트(주) 광양태인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지역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업체를 강력히 규탄했다.

 
대기오염 측정치 조작으로 적발된 대한시멘트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는 광양시민단체협의회
 대기오염 측정치 조작으로 적발된 대한시멘트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있는 광양시민단체협의회
ⓒ 이성훈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광양만권 산업시설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대책"을 촉구하며 기자회견문 낭독과 배출기업이 배출현황판을 임의로 지우는 모습을 묘사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들 단체는 "이번에 적발된 광양 업체 SNNC와 대한시멘트는 그동안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 노력이 부족한 것도 모자라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값을 조작·축소했다"며 강력히 성토했다.

백성호 광양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기업들은 언제까지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외면할 것이냐"며 "광양국가산단 입주업체들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폭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양제철소, SNNC, 대한시멘트 등 광양국가산단 입주업체들이 미세먼지 배출량을 대폭 감소할 것 ▲전남도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광양국가산단 실정에 맞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 ▲광양시와 광양시의회는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의 감시강화를 위한 제도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전남도·여수시·광양시 "강력 단속, 대책 마련하겠다"

전남도와 여수시, 광양시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조작 사태와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섰다. 여수시는 지난 22일부터 여수국가산단 3~5종 사업장 96개소의 배출시설을 전수조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기배출 사업장 특별점검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22일 여수산단을 방문, 대기오염 측정 조작과 관련 현장 대책 회의를 열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22일 여수산단을 방문, 대기오염 측정 조작과 관련 현장 대책 회의를 열었다.
ⓒ 전라남도

관련사진보기

 
전라남도도 대책을 마련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22일 여수산단을 방문, 기업체·시민단체·관계기관 등과 대책회의를 열고,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고강도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앞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 굴뚝의 오염도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유해대기오염물질을 실시간 측정하는 이동측정차량을 2020년까지 도입해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측정대행업체의 조작은 있을 수 없는 일로, 이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며 "점검 후 유관기관과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를 구성해 여수시민과 도민이 불안해 하지 않을 만한 수준의 고강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양시도 광양국가산단에 대해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현재 광양 국가산단 내 대기오염 배출업소는 총 64개 업체로 시는 연간 대기오염물질의 합계가 20t 미만인 3~5종 사업장 35개소를 관할하고 있다.

시는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대기오염도 측정을 의뢰,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고 강력한 행정처분을 병행할 방침이다. 박종우 환경지도팀장은 "여수시와 함께 대기 총량 규제지역 지정 및 대기오염 이동식 측정 차량 등을 조기 구입해 운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라면서 "국가산단 외 116개 대기오염 배출업소에 대해서도 연중 특별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국가산단 인근에 살고 있는 태인동 주민들은 조만간 집회 신고를 하고 이번에 적발된 대한시멘트 정문 앞에서 지역시민단체와 규탄 집회를 열 계획이다.

백양국 광양환경련 사무국장은 "전국 환경운동연합 및 시민단체 조직과 함께 기업들의 미세먼지 감축 실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할 것"이라며 "지역단체와 태인동 주민들, 광양시민과 함께 미세먼지 다량 배출 사업장에 대한 정책 개선을 정부와 국회에 계속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 기업이 배출현황판을 임의로 지우는 모습
ⓒ 이성훈

관련영상보기

 

태그:#광양만권 대기오염, #측정치 조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