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5일 충남도의 만남행사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25일 충남도의 만남행사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도에서 매년 추진하고 있는 '미혼남녀 만남' 행사가 청년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의당 청년위원회와 성소수자 위원회,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회원들은 25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는 청년을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도구로만 보지 말라"며 "미혼남녀 만남행사와 같이 피상적 처방이 아닌 청년의 권익이 보장되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문했다.

"효과도 알 수 없고 취지도 모호... 거기에 성소수자 차별까지"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충남도는 미혼남녀의 만남을 주선해 청년들의 혼인률을 높이겠다고 한다"며 "효과도 알 수 없고 취지도 모호한 '미혼남녀 만남 행사'가 젊은 인재들의 타 지역 이주를 막고 혼인률을 높이기 위한 최선인가"라고 반문했다. 게다가 해당 행사는 참가자를 '미혼 남녀'로 제한해 성소수자를 차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청년사회·경제 실태조사(2017~2018년)에 따르면, 남성은 불안정한 직장 때문에 결혼을 포기하고 있다"며 "충남 청년가구 중 월평균 소득이 300만 원 미만인 비율이 전체의 50%에 달한다. 월 300만 원을 못 버는 청년에게 억대의 결혼비용을 부담하라는 것은 결혼을 포기하라는 말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은 출산과 동시에 경력이 단절되고 육아 외에는 선택지가 사라지는 현실 때문에 결혼을 포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원인이 명확하면 처방도 명쾌한 법"이라며 청년들의 주거 문제 해결과 일자리 보장 정책이 무엇보다도 우선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청서에 키와 몸무게 기재... 명백한 인권침해"

임푸른 정의당 충남도당 성소수자위원회 위원장은 "미혼남녀 만남 행사의 참가 신청서에는 키와 몸무게를 적어야 한다. 이는 명백한 인권침해"라고 지적했다.

장규진 정의당 당원은 "지자체 차원에서 소개팅 수준의 행사를 진행해야 하는지도 의문스럽다"면서 "지자체는 좀 더 근본적인 청년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와 주거 문제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미혼남녀 만남 행사는 충남도의 다양한 청년 정책 중 극히 일부일 뿐"이라고 말했다.

태그:#정의당 , #미혼남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