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26일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24일 해당 사업을 반대해 온 시민대책위 및 주민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어 '부결'을 촉구했다.
 오는 26일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24일 해당 사업을 반대해 온 시민대책위 및 주민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어 "부결"을 촉구했다.
ⓒ 시민대책위

관련사진보기

  
오는 26일 오후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이 사업을 반대해 온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부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와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 등은 24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평공원에 필요한 것은 대규모 아파트를 짓는 민간특례사업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월평공원을 지켜 다음 세대에 전해주는 것"이라며 "도시계획위원회는 해당 사업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월평공원의 미래를 좌우할 결정적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시작부터 잘못된 사업이었다. 사업자에게 특혜가 되는 우선제안 방식의 사업으로 멸종위기종을 포함해 800여종의 동식물이 함께 살아가는 월평공원에 아파트를 짓겠다는 계획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월평공원은 대전 도시경관의 핵심 생태축으로 도시 환경적 기능 뿐 아니라 문화, 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대전의 가장 중요한 도시공원"이라면서 "그린인프라(Green-Infra)의 대표시설인 '도시공원'은 미세먼지 등 도시 환경과 도시열섬과 같은 기후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날로 더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월평공원의 사회적 가치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소수의 기업에 이익이 집중되는 민간특례사업의 허구성을 폭로했다"며 "우리는 마을 곳곳에서 시민들을 만나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거리에 서기를 마다하지 않으며 사업의 공론화 절차를 이끌어냈고, 대전시민은 이에 응답하여 대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해 말 대전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 5개월에 걸쳐 대전 시민들의 공론화과정을 통해 도출한 결과였다"며 "이제 대전시는 민간특례사업이라는 민간업자의 배만 불리는 허울뿐인 개발계획을 중단하고,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하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전시를 향해 "서울시 8600억을 비롯해 여타의 광역단체들은 정부의 이자지원을 바탕으로 지방채 발행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공원 매입에 나서고 있다. 대전도 계획을 서둘러야 한다"며 "대전시는 도시공원 예산을 더욱 더 확대해 일몰에 대비하고, 중장기적인 도시공원정책을 통해 도시 내 녹지공간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서도 "정부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지난 해 4월 관계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도시공원 일몰 대책의 보완을 서둘러야 한다"며 "정부가 분명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지역마다 생겨나는 민간특례사업에 따른 갈등을 막을 수 있다. 국공유지를 일몰해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재정자립도가 취약한 지자체의 도시공원 토지매입 비용을 국비 보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잘못 꿴 단추를 이제 풀어야 할 때"라면서 "대전시민의 뜻은 월평공원에 대규모 아파트를 짓는 민간특례사업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월평공원을 지켜 다음 세대에 전해주는 것이다. 이제 갈등을 끝내고 월평공원의 미래, 새로운 대전을 위해 26일,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가 반드시 '부결' 시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12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부결'시켰으며, 17일에는 월평공원 정림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태그:#월평공원,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갈마지구, #도시공원일몰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