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본영 시장이 부지선정위원들에게 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 현장실사1 구본영 시장이 부지선정위원들에게 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 노준희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부지를 결정하기 위한 대한축구협회 부지선정위원회 현장실사가 지난 23일 오전 9시 천안시 입장면 가산리 부지에서 실시됐다. 현장실사는 홍명보 전무이사 등 대한축구협회 부지선정위원 11명이 참여해 약 30여 분간 진행했다.

천안시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8개 후보 도시에 포함된 곳이다. 시는 마지막 관문인 현장 실사에서 구본영 시장, 인치견 시의회 의장, 박완주 국회의원과 고준근 충남도 문화체육관광국장 등이 나서서 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 당위성을 홍보하고 최적 입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천안시와 충남도, 국회의원은 상호 협력적인 유치 의지를 보이며 위원들의 질의에 막힘 없이 설명했고 현장실사를 무난하게 통과했다.

천안시가 내세우는 최적의 장점들

천안시가 주장하는 장점은 크게 접근성, 규모 적정성, 부지개발 용이성, 사업비 및 천안시 지원, 프로축구단 창단 등 기반조성 구축, 진입전용도로 개설 및 하이패스IC 신설, 제로에너지 에코타운 건립 계획이 있는 지역 투자 가치 등이다.

천안시에 따르면 축구종합센터가 위치할 현장은 지리적으로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과 고속도로와 고속철도, 공항, 국도 등 광역 교통망이 전국 최고 수준의 교통 요충지라는 장점이 크다. 북천안 IC에서는 7분, 입장휴게소에 하이패스 IC를 설치하면 3분에 도달하는 거리다.

해당 면적이 47만8000㎡로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면적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토지 소유주 90% 이상 주민과 합의가 끝난 점과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주민들이 적극 환영하고 있다는 점도 내세웠다. 또 사업추진 방식과 사업비 분담, 지원 사항 등에 대한 관련법과 근거를 제시해가며 설명했다. 박완주 국회의원은 국회 예결위원이라는 점을 들어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필요한 관계 사업비 마련안을 답변했다.

천안시체육회 이기춘 사무국장은 "천안시는 축구협회가 살필 내용을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미리 파악해서 만반의 준비 후 현장실사에 응했다"며 "특히 천안시가 축구종합센터 부지로 선정한 입장면 가산리 일대는 대부분 평지여서 부지개발이 용이하고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구본영 시장은 천안시에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할 수 있도록 축구종합센터 전담 지원조직을 만들어 전폭 지원할 뜻을 확고히 밝혔으며, 철저한 준비에 자신감을 내비치며 부지선정위원들이 요구한 추가문서나 자료를 전부 제출할 수 있음을 답변했다. 또 "부지를 친환경 전원도시로 조성해 훈련장 주변에 미세먼지가 없는, 축구 경기를 하기 좋은 조건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홍보했다.

천안시 "2조 원대 생산유발효과 기대"... 8개 지자체 경쟁중
 
부지선정위원들의 질문에 구본영 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 현장실사3 부지선정위원들의 질문에 구본영 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 노준희

관련사진보기

 
천안시는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할 경우 약 2조8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천안시 1년 예산을 웃도는 금액으로 천안시가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또 1조4000억 원의 부가가치를 얻을 것으로 추산했으며 고용 창출은 4만 명으로 예상했다.

이기춘 사무국장은 "축구종합센터가 들어서는 주변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과 외지인 유입으로 지역 상권 매출 증대는 너무나 당연하다. 센터 건립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또 천안지역에는 대학이 많다. 대학과 상생협력을 통해 스포츠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천안 연고 프로축구팀 창단과 축구 친화적 환경 조성에 축구종합센터가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는 총 15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축구종합센터 부지로 천안시가 최종 결정이 날 경우, 천안시는 올해 7월 대한축구협회와 MOU를 체결하고 2023년 6월 센터를 준공할 예정으로 추진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축구종합센터 안에는 축구경기장과 국가대표 비밀훈련장, 실내훈련장, 9개에 이르는 천연구장, 2개의 인조구장, 풋살구장, 수영장, 테니스장, 축구박물관, 실내체육관, 컨벤션센터, 유스호스텔, 산악트레이닝 시설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한편, 축구종합센터 유치전에는 천안시를 비롯해 김포시, 용인시, 여주시, 장수군, 경주시, 상주시, 예천군 등 8개 지자체가 경쟁하고 있다. 부지선정위원회는 22일 경기도 김포시·용인시·여주시를 실사했으며 23일 충남 천안시·전북 장수군을 돌아봤고 24일 경북 경주시·상주시·예천군 등을 살피는 현장실사를 마친다. 5월에 1, 2, 3순위 후보지를 결정한 뒤 6월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천안아산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천안시체육회, #천안시축구종합센터, #구본영시장, #천안축구센터, #축구종합센터현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남과 천안 아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소식 교육 문화 생활 소식 등을 전합니다. 지금은 출판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