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때는 붐비던 현대중공업 해양공장 인근 울산 동구 방어동에 있는 외국인 거리가 한산하고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다.
 한때는 붐비던 현대중공업 해양공장 인근 울산 동구 방어동에 있는 외국인 거리가 한산하고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조선산업 불황으로 지난 2015년부터 구조조정이 이어져 수많은 노동자들이 일터를 떠나야 했다. 특히 이에 따른 조선소 밀집지역의 경기 불황은 주민들에게 직격탄으로 돌아왔다.

조선업이 주력인 울산광역시와 경남 거제, 전북 군산이 대표적인 예다. 2015년 말 18만6000명이던 국내 조선업 종사자 중 8만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동구의 경우 지난 3년간 3만5천여 명이 해고됐고, 지난 2015년 17만4천여 명이던 동구 인구는 1월 말 현재 16만7325명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언론에는 연일 "지역 경기가 사상 최악"이라는 지역민들의 호소가 보도된다.

하지만 최근 들어 희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올해 들어 PC선(석유화학제품 운반선) 8척, 탱커 4척, 컨테이너선 5척, 가스선 2척 등 모두 10억 달러 이상을 수주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

울산 동구에 있는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 현대미포조선도 수주 빈곤에서 벗어나 최근 아시아 지역 선사와 1200억원 규모의 2500TEU급 컨테이너선 3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같은 잇따른 선박 수주는 국제적으로 선박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노후 컨테이너선을 대체하는 친환경 선박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 등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울산 동구 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이같은 현대중공업의 수주 물량 확보에도 경기 회복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보통 선박 한 적의 건조 기간이 수년이 넘게 걸려 당장 고용인원과 돈이 풀리지는 않는다는 특성 때문이다.

지난해 정부가 울산과 거제, 군산 등 조선업이 몰려 있는 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 지역과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해 사업주 고용유지지원, 직원훈련지원, 지역고용촉진지원 등 일정부분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오는 4월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울산과 거제 등 지역주민들이 고용위기지역과 특별 업종을 연장해 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고 지자체도 정부에 연장을 신청한 상태다.

"어느 정도 극복될 때까지는 정부 지원 있어야"

이런 여론에 따라 울산 동구가 지역구인 김종훈 의원도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기간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종훈 의원은 "수주가 다소 늘어나고 있지만 이 수주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기까지는 아직도 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면서 "고용위기지역은 여전히 침체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며 연장의 이유를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이들 지역은 여전히 실업 증가, 인구 감소, 자영업자 폐쇄 증가, 원룸과 상가의 높은 공실률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고 아파트 가격도 수도권과 달리 오히려 크게 떨어졌다"면서 "조선업 위기 지역의 고통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선업이 본격적으로 회복되어 위기가 어느 정도 극복될 때까지는 정부 지원이 이어져야 한다"며 "울산을 비롯한 신청지역들에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검토해줄 것을 정부에 정중하게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김종훈 의원은 이날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도 조선업 경기와 지역별 형편을 호소하고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요청했다.

고용노동부는 오는 25일 경남도청에서 민관합동조사단 실사를 끝으로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태그:#고용위기지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