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집트 다합(Dahab)에서 스쿠버다이빙 오픈워터(OpenWater)부터 다이브마스터(DM)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의 과정입니다. 물 공포증이 있었던 필자가 2018년 12월 27일부터 그해 2월 19일(55일)까지의 생생한 기록입니다. - 기자말
 
중동 여인. 아침 조깅할 때 보던 벽화 중 하나.
 중동 여인. 아침 조깅할 때 보던 벽화 중 하나.
ⓒ 차노휘

관련사진보기

  
1. 점점 편해지는 물속

조나단이 아니라 줄리아의 교육생이 되었다. 전날 내가 부탁을 했다. 물속에서 자신감을 찾을 때까지 선생님이 저를 담당해줬으면 좋겠다고. 그녀는 날카로우면서도 부드러웠고 섬세했다. 그녀와 함께 다이빙 횟수를 늘렸다. 웨이트는 9kg에서 7kg까지 줄였다.

지금 웨이트가 적정한지 그렇지않은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장비를 착용하고 수면에 서서 BCD 공기를 뺀 뒤 숨을 참는다. 몸이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멈출 때가 있다. 그때 눈높이와 수면이 같으면 적정 무게이다. 몸이 가라앉으면 오버웨이트이다. 코나 입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 웨이트를 늘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몸무게 10%가 적정 웨이트이다. 오버웨이트를 하고도 교육생들은 의외로 '붕붕' 잘 뜬다. 웨이트를 제외한 모든 장비에 부력이 있기 때문이다. 웨이트가 줄어간다는 것은 호흡으로 부력을 조절할 수 있다는 뜻이다. 덩달아 공기 소모량도 적어진다.

그녀와는 물속에서 계속 기술을 익혀갔다. 보조호흡기를 사용하여 공기 나눠 사용하는 방법, 호흡만으로 중성부력을 맞추는 호버링(Hovering) 연습 등. 어드밴스 과정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오픈워터(기초)가 물속 적응이라면 어드밴스(기초심화)는 호버링과 같은 섬세한 중성부력을 익히는, 기술적인 측면에 더 중점을 둔다.

그녀의 세심한 손길은 변함이 없었다. 핀 상태, 웨이트, BCD 등. 뭔가 흐트러지면 움직여서 제자리로 돌려주었다. 호버링을 시도할 때 내 몸이 자꾸 뒤로 기울여졌다. 공기 벨트에 1kg을 달아서 무게 중심이 뒤쪽에 있었다. 그녀가 웨이트를 앞쪽으로 옮겨주어 균형을 맞출 수 있었다. 오른쪽 핀 벨트가 풀려서 발차기가 자꾸 엇나간 적이 있었다. 그녀가 먼저 발견하고는 조여 주었다.

다이빙 횟수가 더해질수록 입으로 '어느 정도' 편하게 숨을 쉴 수가 있었다. 코를 잡지 않아도 되었다.

어제도 오늘도 다이빙을 하지만 매번 '지금'은 달랐다. 출수하면 벌써 다이빙이 끝났느냐고 되묻곤 했다. 그래봐야 고작 22분 정도였다. 어드밴스 마지막 과정으로 딥과 네비게이션 다이빙만을 남겨두었을 때는 홀가분함 보다는 걱정이 앞섰다. 

교육이 끝나간다는 것이 두려웠다.  
   
2. 다이브마스터 또는 마스터스쿠버 다이버?

한국에서 이곳으로 올 때는 다이브마스터(DM)가 될 계획이었다. 막연하게 다이빙을 잘하고 싶어서 결정했다. 두 달 정도 훈련하면 마칠 수 있다고 해서 그만큼 여유를 가지고 항공권을 구입했다. 

막상 상담하고보니 내가 알던 것과는 달랐다. 순수하게 교육만 받는 것이 아니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나 5시까지 센터에 있어야 한다. 교육생들 교육 보조, 고객 관리, 뒷정리 및 이론 공부 등. 교육생들이 다이빙을 하러 가면 따라가서 거들어야 한다(그러다보면 정말 익히려고 하는 스페셜 티를 놓칠 수도 있겠지 싶었다).

트레이닝이기 때문에 강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마스터다이버 자격증은 협회에 소속된 강사가 교육과 자격 인증에 대한 주요 권한을 갖는다, 조나단과 줄리아가 이에 해당된다). 나는 망설였다. 내가 제일 힘든 것은 '관계'였다. 
  
거리 벽화.
 거리 벽화.
ⓒ 차노휘

관련사진보기

 
다이브마스터 외에 마스터스쿠버 다이버가 되는 길도 있었다. 마스터스쿠버 다이버(MSD)는 아마추어 다이버가 오를 수 있는 최고의 자리이다. 이것 또한 레스큐(구조)와 스페셜 티(심도있게 다이빙 기술을 습득하는 것) 5개는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 다이버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다이버가 되는 DM과 달리 지도자(Instructor) 과정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고민 끝에 마스터스쿠버 다이버 다음에 다이브마스터를 시도해도 괜찮겠지 싶었다. 당장 DM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았다. 조금은 즐기면서, 스페셜 티 다이빙 맛도 보면서, 속도 보다는 내실을 다지고 싶었다.
 
그림이 있는 거리 카페.
 그림이 있는 거리 카페.
ⓒ 차노휘

관련사진보기

 
3. 어드밴스 과정을 모두 마치고

다음날 나는 마지막 어드밴스 교육 다이빙을 했다.

30m 수심 바닥에 앉아 숫자 15 합하기 게임을 했다. 줄리아가 손가락으로 7을 만들면 내가 8을 채워서 합을 15로 맞추면 된다. 

15합하기 게임은 긴장을 풀기 위한 오락이면서 일종의 상태 체크다(이날 딥 다이빙 최고 수심은 35.2m였다). 수심 30m부터 질소마취가 올 수 있다. 질소마취는 술이 취한 듯 몽롱해지거나 급격하게 불안해서 판단과 행동이 정확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심하면 마스크나 호흡기를 빼버리는 경우도 있다.

나는 우려한 것과 달리 전혀 증상이 없었고 지상에서 연습 게임할 때는 틀린 숫자를 제시하곤 했는데 물속에서는 승부욕에 불 타 눈을 커다랗게 뜨고는 아주 명료하게 대처하더란다(줄리아 뒷담). 줄리아가 두 번 져서 내가 군밤을 두 번 다 때렸다. 그 다음 네비게이션 다이빙도 무사히 마쳐서 어드밴스 과정을 수료했다.
 
그림이 있는 거리 카페.
 그림이 있는 거리 카페.
ⓒ 차노휘

관련사진보기

   
나는 줄리아와 상담을 했다. 전날 고민했던 것을 말하기 전에 어드밴스 끝난 뒤 적절한 교육으로 레스큐일 것 같아서 그것부터 물었다. 교육을 계속 받고 싶었다.
 
 "레스큐 자격증을 따려면 일단 다이빙 횟수가 기본적으로 40깡은 되어야 해요. 지금 어드밴스 끝나면 9깡인데, 솔직히 자기 몸도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데 누굴 구하겠어요?"
  
그랬다. 아무나에게 구조를 맡길 수는 없었다. 깡수를 채우려면 펀 다이빙을 다녀야 했다. 

펀 다이빙은 교육이 아니다. 4명 이상 모였을 때 현지인 가이드를 따라 좋은 포인트에서 다이빙하는 것이다. 각자 버디(파트너)가 있지만 실력이 천차만별이다. 무엇보다 줄리아처럼 세심하게 챙겨줄 버디를 만나기는 힘들 것이다. 모두들 평등하게 다이빙을 즐기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정말 홀로서기를 해야 한단 말인가. 나는 전날 결정했던 것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이왕 할 것 DMT 과정을 밟는 것이 어때요? 교육생 챙기고 따라다니는 것이 조금 재미없지만 실력은 금방 늘어요. 하루에 3깡도 가능해서 금방 깡수 채우기도 좋구요. 비용도 결과적으로 적게 든다고 봐야해요(비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밝히지 않을 예정이다). 펀 다이빙이 공짜거든요. 충분히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동안 잘해왔으니깐."
 
뭐랄까, 나는 그동안 줄리아와 일체감을 형성했다. 분리불안을 느끼고 있었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세계에서 아버지의 세계로 이행해야 하는데 거세 불안에 떨고 있었다. 혹시나 '실력 없음'으로 '민폐'를 끼치면 어떻게 하지, 라는 '용기 없음'도 나를 망설이게 했다.
  
그림이 있는 거리 상점.
 그림이 있는 거리 상점.
ⓒ 차노휘

관련사진보기

 
또 고민에 빠졌다. 너무 많은 경우수를 두면 머리만 복잡해질 거였다. 생각을 단순화했다. 결정은 내몫이었다. 조나단에게 문자를 보냈다.
 
 'DMT 과정을 밟겠어요.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죠? 내일부터 시작할 수 있나요?'
  
그림이 있는 다합 구시가 건물.
 그림이 있는 다합 구시가 건물.
ⓒ 차노휘

관련사진보기

 

태그:#다합(DAHAB), #OCTOPUSDIVINGCENTER, #이집트(EGYPT), #스쿠버다이빙(SCUBADIVING), #다이브마스터트레이닝(DMT)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소설가이자 문학박사. 저서로는 소설집 《기차가 달린다》와 《투마이 투마이》, 장편소설 《죽음의 섬》과 《스노글로브, 당신이 사는 세상》, 여행에세이로는 《자유로운 영혼을 위한 시간들》, 《물공포증인데 스쿠버다이빙》 등이 있다. 현재에는 광주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