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 해운대 센텀2지구 개발 계획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구성한 부산시민대책위가 25일 오전 재벌 특혜 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부산시청 앞에서 열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 해운대 센텀2지구 개발 계획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구성한 부산시민대책위가 25일 오전 재벌 특혜 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부산시청 앞에서 열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개발을 둘러싸고 갈등이 반복되고 있는 센텀2지구 사업과 관련해 노동계와 시민단체가 재벌 특혜 논란을 불러온 부지의 반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지역 노동계와 시민단체가 구성한 부산시민대책위는 25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특혜 부지 반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대책위는 "정부와 부산시가 시민들을 위해 센텀2지구를 개발하려고 한다면 이제까지 드러난 적폐들부터 청산해야 한다"라면서 부지 반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민대책위는 "적폐가 청산되고 사회 대개혁의 바람이 온 사회 곳곳에서 불고 있는 이때, 풍산재벌이 특혜로 불하받고 국가방위산업으로 수십 년간 독점적으로 이익을 착취해 온 부산시민의 땅을 다시금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의 이러한 주장은 센텀2지구 개발이 사실상 풍산에게 막대한 이익을 안겨주는 사업이 될 것이란 우려에서 비롯된다.

2022년까지 해운대구 반송·반여동 일대를 첨단산업단지로 만들겠다는 센텀2지구 사업은 풍산그룹에 개발 이익을 줄 것이란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사업 대상 부지 195㎡ 중 풍산이 소유한 땅이 102㎡로 절반이 넘는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해당 부지는 풍산이 국가로부터 과거 육군 조병창이던 곳을 군수 사업 목적으로 인수했던 곳이다.

개발 예정부지의 90%가 넘는 181만㎡가 그린벨트로 지정된 상태에서 부산시가 그린벨트 해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과정도 시민대책위의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열린 중앙도시계획심의위에서 해당 부지의 그린벨트 해제 안건을 보류하기로 했다. 주민 여론을 모으는 공론화 절차가 미비하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개발 추진위 구성도 뒷말

그러자 해운대구청은 2월 들어 센텀2지구 개발에 찬성하는 주민들 위주로 추진위원회를 꾸렸고, 논란은 증폭됐다. 결국 지난 15일 열린 추진위 구성 회의에서는 반대 측 주민과 시민단체들이 회의장을 찾아 항의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까지 빚어졌다.

비판이 거세지자 해운대구청은 '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의 민원에 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일각에서는 '사실상 관제 단체를 꾸려 재벌에게 이익을 주는 개발을 도우려 한 것 아니냐'는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강언주 부산녹색당 사무처장은 "공식적이지도 않고 밀실에서 논의가 돼온 것이 분명하다"라면서 "얼마나 많은 민원이 있고 얼마나 많은 구민이 개발을 원해서 추진위가 구성된 건지 답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해당 지역 주민 중에서도 이 개발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쪽이 있다. 반송동의 풀뿌리 단체 '희망세상' 김영미 대표는 "구청이 찬반논리로 주민들을 분열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라면서 "몇몇 개발업자와 풍산이 아닌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센텀2지구 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민대책위 측은 앞으로 풍산그룹의 부지를 반환받기 위한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어두운 시절 국방부가 풍산에 땅을 거저 줬고, 그 땅으로 공장을 짓고 돈을 번 풍산이 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할 땅을 돌려주지 않고 있는 게 문제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센텀2지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