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언론과 노조 등이 제기한 신성대 관련 문제가 교육부 감사 결과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학교법인 태촌학원 및 신성대학교 회계부분감사' 결과가 교육부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0일 공개됐다. 교육부는 언론이나 노조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대부분 사실로 인정했다.
▲ 태촌학원과 신성대학교에 대한 교육부의 회계 감사 ‘학교법인 태촌학원 및 신성대학교 회계부분감사" 결과가 교육부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0일 공개됐다. 교육부는 언론이나 노조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대부분 사실로 인정했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교육부는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법인 태촌학원 및 신성대학교 회계부분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해 8월 실시한 이번 감사는 법인 및 대학 회계 운영 전반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감사 결과 법인회계 및 재산관리 그리고 교비회계 관련해 총 19건이 지적됐다. 그 규모는 약 144억이다. 교육부는 이 중 약 1억 8천만 원에 대해서는 회수 명령을 내리고 1억에 대해서는 해당자에게 반환을 하도록 했다.

학교법인 태촌학원과 신성대(이하 신성대)가 교육부로부터 지적받은 내용들을 살펴보면 언론과 노조에서 제기한 문제들이 상당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전국대학노조 신성대지부 박인기 지부장은 "감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대학은 '소소한 문제는 있을 지언정 비도덕적이거나 대규모 비리는 없다'라는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그러나 감사결과에서 확인되었듯 피할 수 없는 비리를 앞에 두고도 아무 문제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경영진을 보며 교육자로서의 양심과 자질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우선 MBC가 보도한 신성대 연수원의 경우 이사회 의결도 없이 교비를 투입해 개인 소유지 땅에 신축했고, 소유권을 매각한 이후에도 관리경비를 학생들의 교비를 통해 해결했다. <당진신문>이 최초 제기한 사유지 대부료 역시 법인회계에서 지속적으로 납부 의혹 역시 징계 대상으로 지적됐다.(관련기사: 사적으로 사용된 신성대 연수원, 사용료 대납 의혹까지)
 
이미 사망한 고 이병하 신성대 설립자의 사유지에 이사회 의결없이 지어진 신성대 연수원. 이후 관리 역시 교비가 사용됐다가 교육부의 감사에 지적됐다.
▲ 신성대 연수원 이미 사망한 고 이병하 신성대 설립자의 사유지에 이사회 의결없이 지어진 신성대 연수원. 이후 관리 역시 교비가 사용됐다가 교육부의 감사에 지적됐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노조에서 부당행위로 지적한 사안 중 회계 사안인 '교직원 급여공제' 역시 지적됐다. 교육부는 "(신성대가) 법령에 어긋난 경조사비 공제 규정 제정 후 급여 지급 시 개인별 공제를 진행했다"면서 규정 폐지를 통보했다.

업무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카드고지서만으로 374건, 3천만 원가량을 집행하기도 하고, 제적이나 자퇴 혹은 졸업한 학생들로부터 받은 현장실습비 중 미사용 금액 1억 원을 돌려주지 않기도 했다. 

물품이나 공사계약 역시 수의계약으로 체결하거나 전문건설업 미등록 업체와 공사계약을 하기도 했다. 심지어 총장의 해외 출장에 동반한 배우자의 왕복항공료를 학생 돈인 교비로 집행하기도 했다.

박 지부장은 "총장부인의 여행경비를 교비에서 지급하고, 개인의 지시만으로 교비에서 경조사비를 8,900만 원 넘게 지출하는 등 흥청망청 법인카드를 사용했음이 밝혀졌다"면서 "교원연수원은 설립부터 매각까지, 아니 매각 이후까지 비리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또 "'대학 사유화'가 교육부 감사로 드러났다. 노동조합은 앞으로 이 문제의 진상을 밝힐 것과 이에 관여한 자들의 철저한 책임을 요구할 것이다. 이를 거부할 경우 고소·고발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신성대 측은 이번에 지적된 사항의 이행을 28일까지 완료하고 교육부에 보고하게 된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신성대, #교육부 감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