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방위성은 2018년 12월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과 일본 P-1 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P-1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2018년 12월 28일 오후 공개했다.
 일본 방위성은 2018년 12월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과 일본 P-1 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P-1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2018년 12월 28일 오후 공개했다.
ⓒ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일본 집권 자민당 국회의원들이 강경 대응을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 NHK에 따르면 22일 자민당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레이더 갈등 관련 회의를 열고 일본 국회 차원에서 한국 정부를 비판하는 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한국 측에 잘못이 있으니 한일 방위 협력을 중단해야 한다" "한국군 군함의 일본 입항을 불허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내며 일본 정부에 강경 대응과 제재 검토를 요구하기로 했다. 

NHK의 보도에 따르면 회의에 참석한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은 "제재는 정부 차원에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라며 "방위상 입장에서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큰 목적을 위해 한국과의 방위 협력을 계속하는 노력을 하겠지만, 타이밍과 협력의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판단하겠다"라고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23일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과의 레이더 갈등의 여파로 올해 봄 예정된 일본 해상 자위대 호위함의 부산 입항을 보류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일본은 최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한 한국과의 협의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북한 문제를 비롯한 지역의 안정적인 안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과의 방위 협력은 계속 도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 내에서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면서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편,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23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참석을 계기로 만나 레이더 갈등을 비롯해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등 양국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태그:#레이더 갈등, #일본, #자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