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오후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제21회 광양매화축제위원회 회의
 18일 오후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제21회 광양매화축제위원회 회의
ⓒ 이성훈

관련사진보기


전남 광양시는 오는 3월 제21회 광양매화축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광양시는 매화축제 기간 동안 품바공연과 야시장 난립을 강력히 단속하겠다며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지만 사유지에서 운영하는 행사는 단속할만한 근거가 없어 시의 의지가 현장에 제대로 반영될 지는 미지수다.

광양매화축제위원회(위원장 김종호)는 18일 오후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제21회 광양매화축제위원회 회의를 열고 올해 개최 시기와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 결과, 올해 매화축제는 오는 3월 8일부터 17일까지 10일 동안 광양시 다압면 매화마을을 주무대로 광양시 전역에서 열린다. 당초 3월 15일부터 24일까지 열릴 계획이었으나 올해는 유난히 매화가 일찍 피고 있음을 감안, 개최 시기를 일주일 앞당겼다. 

회의를 통해 올해 매화축제는 품바공연과 야시장 난립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기로 결정했다. 광양시가 매화축제에서 야시장과 품바공연을 근절하려는 데는 축제 기간 동안 두 행사로 인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해마다 매화축제가 열리면 품바 공연과 야시장 난립으로 질서를 어지럽히고 축제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관광객들이 매화를 즐기며 조용한 축제를 즐기고 싶지만 품바공연의 소음공해로 축제 분위기를 망치고 야시장은 교통 혼잡을 부추기고 현지 주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경제적 이익이 야시장에 쏠리는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매화축제는 올해 전남도 대표 축제로 선정됐지만 현장 평가에서 야시장과 품바공연에 따른 민원과 무질서로 인해 형편없는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시는 이런 비판과 민원에 해마다 강력 단속을 약속했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말았다. 단속이 어려운 데는 품바공연과 야시장이 축제 지역 주민들의 사유지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품바공연, 야시장 관계자들과 계약을 맺고 사유지를 빌려주고 있어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다 축제 현장에서 철거 명령을 내릴 경우 자칫 충돌이 발생, 축제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적극적인 단속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렇다 보니 시는 야시장에 직접적인 단속보다는 야시장 운영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사전에 건축물 신고와 영업 신고를 했는지 검토해왔다. 품바 공연은 소음측정기로 수시로 현장을 측정하며 단속에 나섰지만 제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이화엽 광양시 관광과장은 "품바 공연과 야시장 근절로 매화축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과장은 "올해 매화축제는 공유지와 시유지에서 운영하는 불법 노점은 원천적으로 봉쇄할 방침"이라며 "이를 어길 경우 법대로 엄정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오는 21일부터 축제장 주변에 현수막을 걸고 야시장 단속을 추진할 방침이다. 

품바공연 근절은 주민들을 설득해나가겠다는 계획인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화엽 과장은 "품바 공연으로 인해 축제 분위기를 해치지 않도록 현지 주민들을 최대한 설득, 자제시킬 계획"이라며 "주민들이 매화축제의 위상과 역사성, 특수성을 감안해 협조해줄 것을 적극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사유지를 빌려주고 단기간 동안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주민들의 현실적인 문제를 감안하면 이 문제는 좀처럼 해결하기 어려워 보인다.  

태그:#광양시, #매화축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