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 홈페이지 화면.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 홈페이지 화면.
ⓒ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

관련사진보기


'승부조작' 의혹을 받던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아래 협회) 심판위원장이 이와 관련한 규정 위반으로 자격정지 6개월이라는 징계를 받았다. 그럼에도 협회 심판위원회는 의혹을 제기한 심판에게 약 20개월 전에 내린 '제적처분'을 풀지 않아 고통이 계속되고 있다.

심판에게 제적은 사실상 해고를 의미한다. 협회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야구경기(초중고, 대학, 사회인 동호회 등) 심판이 이들의 생계유지 수단이기 때문이다.

제적을 당한 심판 김영진씨와 그와 함께 승부조작 의혹을 제기한 동료들은 '내부고발자에 대한 보복'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내는 등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제적처분을 풀고 심판을 볼 수 있게 심판위원으로 다시 위촉해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협회는 아직까지 이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나 결정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협회 관계자 A씨는 18일 오전 기자와 한 통화에서 "제적 조치 해제는 규정에 맞춰서 하는 것이지, 내 권한은 아니다. 이사회에 보고하고 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 등을 거쳐서 결정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적처분 해제 여부'에 대한 견해는 밝히지 않았다.

규정 위반 드러났음에도... 내부고발자 징계 해제 안 해 
 
징계공문
 징계공문
ⓒ 내부고발자 제공

관련사진보기

 
심판위원장 승부조작 의혹은 김씨 등이 지난 2017년 5월 '심판 위원장으로부터 승부조작을 강요받았다'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협회에 내면서 시작됐다.

진정서를 접수한 협회는 사건을 조사해 심판위원장을 징계하는 대신 오히려 내부고발자 대표격인 김씨를 '심판으로서 품위와 위상을 손상했다'는 이유 등으로 제적했다.

이에 김씨 등은 2017년 9월께, 강요와 업무방해혐의 등으로 심판위원장을 경찰에 고소·고발했다. 그 뒤 사건은 검찰로 넘어갔지만, 심판위원장은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다만 검찰 조사 과정에서 심판위원장이 '같은 팀 경기에 연속으로 같은 심판을 배정하면 안 된다'는 규정을 어긴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조항은 심판의 편파 판정을 방지하기 위해 세워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한체육회 심판위원회 규정 제22조(심판배정)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의 심판위원회 규정 제27조 3항은 '심판 배정 시 같은 선수(팀) 경기를 연속으로 배정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이 규정의 취지에 대한 기자의 물음에 대한야구소프트홀협회 관계자는 18일 오후 전화통화에서 "심판의 편파 판정 등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고, 그런 오해의 소지까지 방지하기 위한 취지"라고 답했다.

"편파판정 승부조작도 성폭력 못지않은 큰 잘못"
  
승부조작 강요 제보자 김영진씨.
 승부조작 강요 제보자 김영진씨.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내부고발자 김씨 등에 따르면, 심판위원장은 지난 2017년 3월 25~26일 특정 학교의 경기에 연이틀 같은 심판을 배정했다. 공교롭게도 두 경기 모두 특정 학교가 승리했다.

경기도야구소프트볼협회는 심판 배정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11월 말 심판위원장에게 자격정지 6개월이라는 징계를 내렸다. 하지만, 내부 고발자인 심판 김씨에게 내린 '제적처분'은 풀지 않아, 김씨의 해고 상태는 20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씨는 18일 오전 기자와 한 통화에서 "체육계가 성폭력 파문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이에 못 지않게 편파판정, 승부조작도 큰 잘못이다"라며 "협회는, 승부조작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가 나왔는데도 솜방망이 처벌을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씨는 "제적처분을 풀지 않는 것은 명백히 내부고발자에 대한 탄압"이라며 "제적을 풀고 심판위원으로 다시 위촉해 투명한 협회로 가겠다는 의지를 보여 달라"고 강조했다.

김씨는 "그동안 (생계수단인 심판을 볼 수 없어) 경제적으로 굉장히 힘이 들었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승부 조작' 파문 휩싸인 경기야구소프트볼협회

태그:#승부조작의혹, #경기야구소프트볼협회, #징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