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경주에 있는 원자력발전소 원전 1호기.
 경북 경주에 있는 원자력발전소 원전 1호기.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환경운동연합 대구경북 광역협의회가 경북도의회가 발표한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경주환경운동연합과 대구, 상주, 안동, 포항 환경운동연합은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내고 탈원전 발목 잡을 노력으로 민생과 경제를 살피라 주장했다.

경북도의회는 지난달 29일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을 발표했다. 도의회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경정 즉각 철회, 사용 후 핵연료 즉시 역외 반출, 원전 최대 집적지인 경북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영덕천지 자율유치가산금 380억 반환 즉각 중단과 대안사업 제시, 신한울 3·4호기건설 재개 결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생떼 부릴 노력으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계획을 연구하고 분석해 제안을 제시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경북 경제와 민생의 어려움을 정부의 급진적 탈원전 정책으로 꼽은 것은 가히 충격적이다"면서 "과연 경북 경제와 민생은 핵발전소 없이는 자립할 수 없을 정도로 척박한 것이며 그 지경이 될 동안 도의회는 손 놓고 있었는가"라며 되물었다.

그러면서 "고준위 핵폐기물 문제가 반출하라는 경솔한 구호로 해결될 문제인가. 주민들이 외치는 구호라면 모를까 행정을 책임지는 경북도의회의 구호치고는 참으로 경솔하다"며 "고준위 핵폐기물을 어느 지역으로 옮기자는 말이며 이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월성1호기 폐쇄가 조기 폐쇄라는 주장에 반박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월성1호기 폐쇄는 노후 핵발전소의 무리한 수명연장을 중단한 것이다"며 "2017 가동 당시 생산비가 판매가의 두 배가 되는 적자상태로 사용후핵연료 대책 없이 어떻게 핵발전소를 가동하나"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경북도의회가 주민 아픔을 외면 말고 탈원전에 앞장서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월성 원전 이주대책위 농성은 4년이 넘었고 방사능 피폭으로 갑상선암 소송을 벌이고 있는 주민은 고통 받고 있다"며 "핵발전소로 인해 피해 받는 주민들의 아픔을 직시하고 더 이상의 핵발전소를 원치 않는 민심을 읽어라"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주신문 (이필혁)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탈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