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1941년 동해 묵호항 개항과 함께 70년 역사를 함께해온 동해 묵호동 <제일라사>가 화려한 명성을 뒤로하고 추억 속으로 사라진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영동 지역 중년 신사들의 패션을 책임져오던 수제양복의 명가 동해 묵호 <제일라사> 김두조 대표(남, 84세)는 2일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의류 산업의 변화, 대기업의 기성양복 사업 진출 등으로 고객이 줄었다"며 "기술을 배우려는 사람도 줄어, 양복점을 조만간 문 닫기로 했다"고 밝혔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과거 묵호는 '강아지도 만 원짜리를 물고 다닌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호황을 누렸다. 인구 1만5천 명이 사는 그곳에 극장이 3개, 백화점이 있었다. 그만큼 영동권 최고의 어촌 부자마을이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제일라사는 지난 70년간 수많은 신사 정장을 손으로 디자인하고 바느질하며 양복의 명가로 성장했다. 하지만 어획량이 줄고 도시 공동화 및 신도시 중심의 인구 이동으로 고객이 줄기 시작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다양한 메이커 기성복들이 등장하며 경쟁력이 약화됐다. 제일라사의 작업은 가까운 지인들의 정장 일부를 제작하는 정도에 그치다, 결국 사업 정리 작업에 들어가게 됐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당분간 제일라사는 고객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추억 속 고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시간을 가지고, 70년 영업의 막을 내릴 예정이다.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동종합방송프로덕션 대표, 동해케이블TV 아나운서, 2017~18년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공연 총감독, 묵호등대마을 논골담길,송정막걸리축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