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조선중앙통신>은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가 국방과학원 시험장을 찾아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시험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 김정은, 신형 첨단전술무기 시험 지도 16일 <조선중앙통신>은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가 국방과학원 시험장을 찾아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시험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군 당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현지지도한 '첨단전술무기'가 무기체계 개발의 초기단계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군 당국은 전술무기 시험이 평안북도 신의주 인근에서 진행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16일 오후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 정보당국에서는 김정은 위원장 이전 시대에 군사분야에 대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의해) 지시된 무기체계에 대해서 나름대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가 국방과학원 시험장을 찾아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시험을 지도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한미 정보당국은 주요 인사(김정은 위원장)의 동선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었다"면서 "(첨단전술무기) 시험 사실은 북한의 공식 발표를 통해 알았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 매체가 첨단전술무기 시험이라고 공식 발표한 것에 대해 두 가지 의미로 분석할 수 있다"며 "'첨단'은 대내용으로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군사 강국을 중단 없이 지향한다는 의미이고, '전술무기'는 대외용 무력시위는 아니라는 의도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북한에서 첨단전술무기 시험이라고 확인해 준 사안에 대해 우리 군이 도발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북한 발표에 '종자', '유복자' 등의 표현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첨단전술무기는) 김정은 (집권) 이전 지시되어 개발 중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이번 시험이 지난 13일 북한 평안북도 선천지역에서 이뤄진 방사포 성능시험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방사포 성능시험은 포 성능 개량을 위한 소규모 사격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군의 무기 시험을 현장에서 지도한 것은 지난 2017년 11월 29일 보도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1년 만이다.

태그:#김정은, #첨단전술무기, #북한 미사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