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는 11월 8일 창원노동회관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워크숍, 연석회의"를 열어 다양한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는 11월 8일 창원노동회관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워크숍, 연석회의"를 열어 다양한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시민사회진영이 옛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한 진상규명과 사과를 경남도(의회)에 요구하고,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기로 했다.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는 11월 8일 창원노동회관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워크숍-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도민운동본부 강수동 공동대표와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 조형래 정의당 경남도당 정책위원장, 김숙진 노동당 경남도당 비상대책위원장, 강순중 전농부경연맹 사무국장,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정백근 경상대 의과대학 교수가 참석했다. 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박노봉 수석부위원장과 나영명 기획실장, 염기용 울산경남본부장, 박석용 진주의료원지부장 등이 함께 했다.

도민운동본부와 보건의료노조는 '진주의료원 재개원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계속 다양한 투쟁을 벌여왔다. 이들은 옛 진주의료원 역할을 할 '서부경남공공병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보고 관련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먼저 진주의료원 폐업에 대한 진상조사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2013년 홍준표 전 지사 때 진주의료원 폐업을 결정했던 경남도와 이를 승인했던 도의회에 대한 진상조사와 그것에 따른 사과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진주의료원 폐업 당시 경남도의원(통합진보당)을 지낸 석영철 위원장은 "진상조사를 해서 위법 사실이 드러나면 처벌을 요구해야 한다. 진상조사는 보건복지부와 경남도, 도의회가 함께 나서서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진주의료원 폐업의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했던 공무원이 현직에 있으면 징계를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나아가 잘못된 결정에 대한 경남도와 도의회 차원의 사과가 있어야 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형래 위원장은 "홍준표 적폐청산 차원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에 대한 진상을 밝혀내야 하고, 그래서 새로운 도지사의 면모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연석회의 참가자들은 "진주의료원 강제폐업 과정의 적폐청산운동을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진주의료원 폐업의 진상조사 요구 등과 관련한 활동은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가 중심이 되어 벌여나가기로 했다.

적폐청산과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지난 10월 24일 경남발전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촛불혁명 2년, 적폐청산 토론회'를 열었고, 이날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과 관련한 이야기가 비중 있게 거론되기도 했다.

당시 국회는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특위' 결과 보고서를 통해 진주의료원을 재개원하라고 했지만 홍준표 전 지사의 경남도는 이행하지 않았고, 진주의료원 폐업 과정에서 각종 위법행위가 드러나기도 했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다양한 활동

도민운동본부는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인다. 또한 도민운동본부는 전문가와 경남도, 도의회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기로 했다.

정백근 교수는 "보건복지부는 지난 10월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는데, 그 속에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책임성 강화'가 들어 있다"며 "이는 공공의료 발전을 위한 설계를 해놓은 것인데, 예산이 빨리 반영되어 구체화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도정 4개년 계획'을 발표했고, 그 속에 '서부경남권 의료취약지 거점 공공병원 확충(300병상)'이 들어 있다. 경남도는 '서부경남 혁신형 공공병원'에 2022년까지 1000억 원을 들여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강수동 대표는 "정부와 경남도의 여러 계획들이 나오고 있다, 진주의료원 재개원은 아니지만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조건은 좋아지고 있다"며 "빨리 진행되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태그:#진주의료원, #홍준표, #보건복지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