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6일 오전 10시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일자리와 관련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6일 오전 10시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일자리와 관련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 현대차지부

관련사진보기

 
광주시가 정부의 지원 아래 현대자동차와 함께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현대차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6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 현대차노조 "광주형일자리 추진하면 총파업")

이날 오전 10시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현대차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연봉으로 소득주도 성장론을 말하는 것이라 모순되고 특히 소득 불평등으로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기에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차노조는 "최근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일부언론의 노조 탓, 노동자 탓을 하는 왜곡보도에 따라 현대차노조의 진의와 본질이 왜곡되며 현대차 노동자들이 질타의 대상이 되고 있어 긴급 기자회견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광주형일자리 추진 급물살에 현대차 노조 긴급 기자회견

광주형 일자리는 전 윤장현 광주시장이 2014년 지역 일자리 해결 방안으로 공약했고 박근혜정부에서도 연구용역비를 책정하며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후 지지부진하던 광주형 일자리가 다시 불붙은 것은 올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대차가 갑자기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서다.  

이에 당시 현대차노조는 "한국 자동차산업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재앙을 불러 올 실패한 투자가 될 것이며 현대차 노사가 체결한 단체협약 위반"이라며 반대했다.

이후 광주시의회가 광주형 일자리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협약 무기연기를 밝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지난 10월 28일 광주형 일자리 원탁회의와 10월 31일 광주시와 광주 노동계(한국노총)가 수정안에 합의해 급물살을 탔다. 

이어 광주시가 현대차를 상대로 11월초부터 재협상에 돌입하고 급기야 11월 5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광주형 일자리 성공에 대한 초당적 협력에 합의하기에 이르렀다.

현대차노조의 대국민 호소는 대통령과 여야 원내댜표들의 초당적 협력 발표 다음날인 6일 나왔다.

현대차노조는 이날 언론사를 현대차 울산공장 안으로 초청해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민 여러분께 우리는 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가 하는 주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입장을 밝혔다.

"광주형일자리,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론에도 배치돼"

이들은 그 이유로 현대자동차 노사당사자 의견이 제일 중요하지만 배제되고 있으며 광주형일자리가 문재인정부 소득주도 성장론에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을 들었다.

현대차노조는 "11월 4일 당정청 회의에서 장하성 정책실장이 소득주도 성장, 공정성장, 혁신성장 등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유지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면 "하지만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인 소득주도성장론에도 배치되고 모순되는 일자리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소득주도성장론은 노동자와 국민의 임금소득을 증대시켜 국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분수효과로 사회양극화와 소득불평등을 해소시켜 나가자는 정책이지만 광주형 일자리의 노동자들은 정규직노동자의 반값연봉으로 소득불평등은 더욱 심화되고 사회양극화도 해소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노조는 또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광주노동계를 대표하고 대변하고 있지 않다"면서 "민주노총 광주본부를 배제한 채 광주 노동계 전체의사라며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자동차산업과 현대차의 위기는 광주형일자리로 촉발될 것"이라면서 "국내 자동차 생산 감소와 지속적인 판매하락과 수출감소가 예상되면서 기존 완성차와 부품사도 위험해지는 상황인데 중복과잉투자를 불러오는 광주형 일자리는 한국자동차산업 몰락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대차노조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11월 5일 광주형일자리에 초당적 지원에 합의한 것은 정치인들의 포퓰리즘 행태라고 비판하지 않을 수가 없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에만 매달리지 말고, 울산이나 창원 등의 완성사와 부품사노동자들의 일자리 살리는 고용안정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형일자리가 강행 추진이 된다면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문재인 정부 경노사위 참여방침을 즉각 철회할 것과 울산시와 울산시의회가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 입장표명을 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국회는 자동차산업의 위기극복 및 일자리 살리기를 위해 트럼프 25% 관세폭탄 면제협상 완료시까지 한미FTA 국회비준 동의를 중단할 것과 언론은 광주형일자리를 틈타 귀족노조 탓, 제 밥 그룻 챙기기 노동자 탓 등의 왜곡보도를 즉각 중단 하고 공정보도에 나설 것을 아울러 촉구했다.

태그:#현대차노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