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월부터 내홍을 겪고 있는 대전신학대학교가 결국 교육부 감사를 받게 됐다.
 지난 2월부터 내홍을 겪고 있는 대전신학대학교가 결국 교육부 감사를 받게 됐다.
ⓒ 지유석

관련사진보기

 
김아무개 총장의 연임으로 내홍이 불거진 대전신학대학교가 결국 교육부 감사를 받게 됐다. 이 학교 교수협의회(아래 교수협)는 교육부가 6일부터 8일까지 감사를 실시한다고 알려왔다. 교수협 측은 5일 기자에게 "4명의 사무관이 감사에 나서기로 했다. 교육부가 (학내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려는 의도로 보인다"는 입장을 전했다. 

대전신학대는 국내 최대 장로교단인 예장통합 산하 신학교로, 올해 2월 이 학교 이사회가 김아무개 총장의 연임을 결정하면서 갈등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김 총장 연임에 대해 교수협은 재임 중 김 총장이 인사전횡을 저질렀고, 총장직을 수행하기엔 자질이 부족하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이사회는 교수협 소속 교수들에 대한 무더기 징계 처분을 내렸다. 

이에 맞서 교수협과 동문들은 교수 부정채용, 대학원 입시비리 등의 의혹을 잇달아 제기하며 김 총장 퇴진 및 이사회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해왔다. 이런 일련의 갈등이 끝내 교육부 감사로 이어진 것이다. 

일단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김 총장은 현재 임기가 종료된 상태다. 김 총장은 지난 9월 이사회에 학내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10월 전북 익산신광교회에서 열린 제103회 예장통합 총회에 김 총장 연임 인준 청원을 내지 않았다. 하지만 이사회는 같은 날 김 총장이 11월까지는 계속 총장직을 수행하도록 의결했다.

그러자 교수협은 예장통합 총회신학교육부에 '김아무개 목사의 총장 지위 유효성에 관한 질의'를 보냈다. 신학교육부는 여기에 '총회 규칙부의 해석에 근거하여 대전신학대 이사회는 총장 선임 이후 첫 번째 도래하는 총회에서 총장의 (연임) 인준을 받지 않았으므로 총장의 지위가 이미 종료됐다'는 답변을 보내 임기 문제를 정리했다.

학내 갈등 격화... 교수협, '보복징계' 가능성 제기

그럼에도 갈등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양상이다. 교수협 등은 그 원인이 이사회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한 예로 이사회는 지난달 8일자로 김신일 마당교회 전도목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신학대학원 졸업 취소 처분을 알렸다. 재학시 부정학점을 취득했다는 게 이유였다. 그런데 김 목사는 2008년 이 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학교가 10년 전 졸업을 취소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김 목사는 지난 달 26일 대전 모처에서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학부와 대학원 학칙을 제시하며 "학교 측이 학칙시행세칙 47조(성적취소) 5항을 근거로 들어서 학칙을 찾아봤다. 해당 학칙은 학부생에게만 적용 가능하다. 신학대학원 학칙엔 성적취소 관련 조항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 목사는 학교의 조치를 보복으로 의심한다. 자신이 학내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한 지난 3월 김 총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는 한편, 김 총장과 김아무개 이사장을 배임수재 등으로 대전지검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교수협도 이사회가 소속 교수들을 강도 높게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사회는 9월 교수협 회장 정원범 교수를 해임한 데 이어 지난 달엔 조사위원회를 꾸려 A교수를 소환했다. 그 역시 교수협 소속이다.

A교수에 따르면 학교 측은 그의 교수협 활동이나 언론 접촉 등을 문제 삼았다. 또 김신일 목사와 공모해 총장과 이사장을 고발했으며, 이로 인해 학교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도 제기했다. 학교 측은 지난달 24일 A교수에게 김아무개 총장 직인이 찍힌, 총 18개 경고사항을 담은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 경고 공문은 교수협 소속 다른 교수들에게도 전달했다.

A교수는 "아직 구체적인 징계처분은 나오지 않았다"라면서 "징계에 앞서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 같다"고 했다. 교수협 소속 B교수는 "학내에서는 학교 측이 순번을 정해 교수들을 징계할 것이라는 소문이 공공연히 돌았다"라면서 "현재 그 소문대로 처분이 이뤄지고 있다. 학교 측의 보복이 의심되는 정황"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교수협 등은 이사회의 전횡을 막으려면 관계부처인 교육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에 교수협은 1일 ▲ 교수 신규임용 불법성 ▲ 대학원 입시부정 ▲ 이사회와 총장 및 교무위원들의 교수에 대한 부당징계 ▲ 김신일 동문 목사에 대한 보복행정 등 총 33개항의 감사요청 항목을 정리해 교육부에 전달했다. 

이들은 특히 이사회 구성에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A교수는 기자에게 아래와 같이 말했다. 
 
"현재 이 학교 이사회는 13명으로 꾸려져 있다. 원래 15명인데 2명은 교육부에 인준을 요청한 상태다. 그런데 이사진 가운데 10명이 동문이다. 더구나 이사진 가운데 4명이 김 총장과 동기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학교를 운영하기 어려운 구조다. 개방이사 선임 과정도 적법하지 않았다. 김 총장과 이사장, 서기가 공모해 개방이사를 선임했으니 말이다. 개방이사를 두는 취지는 교육의 공공성을 객관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것인데, 이런 식의 선임은 제도 운영 취지와 맞지 않는다."

교수협은 교육부 감사에 기대를 거는 한편, 후임 총장 인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교수협 B교수는 "학내 구성원이 수용할 수 있는 인사가 총장으로 와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기자는 학교 측 입장을 듣고자 C이사에게 유선연락과 문자 메시지를 통해 질의를 했으나 C이사는 아무런 답변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취재 결과 이사회가 지난달 18일 정기 이사회에서 김아무개 이사장 연임을 결의하는 한편, 현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음이 확인됐다. 

태그:#대전신학대학교, #예장통합, #교육부 감사, #개방이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