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9일 강릉아트센터 '강릉시립미술관 존속 대책회의'에 참석한 김한근 강릉시장이 강릉 미술단체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있다
 29일 강릉아트센터 "강릉시립미술관 존속 대책회의"에 참석한 김한근 강릉시장이 강릉 미술단체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김한근 강릉시장이 '강릉시립미술관 존속에 대한 대책회의'에 참석해 강릉시립미술관 이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그건 시장 생각이다"라면서 날선 공방을 벌였다(관련기사: 폐쇄 위기의 강릉시립미술관... 지역 미술단체 반발).

강릉시립미술관은 2006년에 개관했으며 강원도 유일의 공식 미술관으로 일년에 100여회에 달하는 강릉 지역 예술가들의 전시회를 열어왔다.

김한근 시장 "미술관 이전해야"... 미술단체 "그건 시장 생각" 돌직구

지난 29일 강릉아트센터에는 강릉예총을 비롯 강원도 강릉지역 미술단체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릉시립미술관 존속에 대한 대책회의가 열렸다. 강릉시는 강릉시선관위 이전을 추진하면서 강릉시립미술관 건물을 맞교환 형식으로 내 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시장이 회의장에 도착하기 전 일부 참석자들은 "사실이라면 시장을 주민소환이라도 해야 한다"면서 다소 격한 반응을 쏟아내기도 했다.

한편 김한근 시장은 대표 질문자들의 질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 많은 대안 중에 한가지로 검토되고 있는데 언론에서 너무 앞서 갔다"면서 웃는 표정으로 답변했다. 그러나 이어진 설명에서는 "강릉시립미술관의 현 위치가 적합하지 않다"면서 미술관 이전 당위성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참석자들이 "시립미술관이 잘 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하자 김 시장은 "(현 미술 단체들) 그들만의 리그일 수도 있다"면서 "젊은이들과 소통이 단절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한근 시장은 강릉선관위 이전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강릉대도부호 관아와 서부시장을 잇는 문화벨트 구축은 공약사항이었다, 선관위는 위치상 알박이였다, 시장이 10월 초 개인 인맥으로 중앙 선관위 쪽에 이전 문제를 부탁해 성사됐다"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원장이 법원장이라서 경포동 사무실 등 여러 곳을 제안하며 이전 계획을 타진했다, 하지만 선관위 내부 검토에서 강릉시립미술관 자리 이외 다른 곳은 거절됐다"고 해명했다.

김 시장은 "공공기관을 옮기거나 맞교환을 하는 데 있어서는 평가액이 비슷해야 하는데, 시립미술관이 800여 평으로 가격이 더 비쌌다, 때문에 부지는 빼고 건물만 맞교환 하는 것으로 검토하는 단계"라며 "더구나 선관위가 리모델링까지 요구하기 때문에 난관이 많다"고 말했다.

김한근 시장은 "미술인들이 시 중심부에서 작품활동을 한다고 하면 좋아할 줄 알았다"면서 "젊은이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 더 좋지 않으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서울 삼청동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에는 경복궁을 오는 사람들이 그대로 관람을 하게 돼 접근성이 좋다"면서 구체적인 예도 들었다.
 
29일 강릉시립미술관 존속 대책회의가 열린 강릉아트센터 입구에 걸린 현수막, 강릉아트센터 관장은 김한근 시장의 참석을 이유로 이 현수막을 떼어 낼 것을 요구하기도 했지만 참석자들은 거부했다.
 29일 강릉시립미술관 존속 대책회의가 열린 강릉아트센터 입구에 걸린 현수막, 강릉아트센터 관장은 김한근 시장의 참석을 이유로 이 현수막을 떼어 낼 것을 요구하기도 했지만 참석자들은 거부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그러자 한 참석자가 "시장님이 강릉시립미술관을 옮기고 새로 지어준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일단 옮기고 나중에 생각해 보자는 건지 확실하게 답해 달라"고 물었다.

이에 김 시장은 "새로운 미술관을 짓기 전까지는 전시 공간이 부족할 것이다"면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복합 문화공간으로 지어 1-2층은 전시관으로, 2층은 청소년 창작 활동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만약 옮기게 되면 간판을 강릉미술관으로 이름 붙여야 되는지에 검토해 볼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당초 강릉시는 현 선관위와 뒷쪽 대한통운 부지를 합쳐 7-8층 규모의 건물을 지어 청소년 문화 복합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미술계의 대안 제시 요구가 이어지자 '간판 이야기'를 꺼내며 달래기에 나선 모양새다. 지금까지는 강릉시가 강릉명주예술마당으로 이전을 검토한 바 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김 시장은 참석자들에게 "젊은이들이 가까이 있는 공간에 있어야 하고, 그것이 미술인들에게도 더 좋은 것이다. 현재 미술관은 미술전시실만 있고, 미술품 보관이 없는 세계 유일의 미술관이다. 공간에 집착하기 보다는 열린 마음으로 봐달라. 현재 미술관은 외져있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자 참석자들은 김 시장의 설명에 대한 반박 질문을 이어갔다.

한 화가는 "현재 미술관에도 어린이집 등 인근 학교에서 관람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거라기 보다는 시에서 운영을 잘 하지 못해 문화 시설들이 연결이 되지 못하는 관리 문제"라며 김 시장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에 대해 반박했다.

정태환 전 예총회장은 "강릉미술관은 중앙일보가 강릉에 기증한 것"이라면서 "시장이 예술계 종사자들에게 거북한 이야기했다. '그들만의 리그라고 발언한 점이 이해가 안 된다"며 김 시장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정 전 회장은 "강릉시가 지원하는 운영비가 5천만으로 시작해서 현재 1억 정도 되는데, 콘텐츠가 문제"라면서 "사전에 논의도 없었고, 느닷없이 문제가 불거져서 굉장히 무시당하는 느낌이고 불쾌하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또 강릉시립미술관 초대 관장을 지낸 차영류 교수는 "지난 2007전에 미술관이 만들어질 때 시에서 도와준 것 하나 없었다, 그래도 미술인들이 참고 인내하면서 여기까지 만들어 왔다"면서 "미술관을 없애기 보다는 언덕 아래 부지를 사서 소장고도 만들고 오히려 확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날 회의에서 간간히 미소를 띠고 답하던 김 시장은 참석자들의 비판 수위가 높아지자 표정이 굳어지기도 했다.

김 시장은 "결정이 되었다면 당연히 공청회도 거치고 해야 하는데, 수많은 대안이 검토되는 과정이다, 결정되지 않은 것을 가지고 공청회를 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이어 "미술관이 활발하게 활동했지만 솔직히 눈에 띄게 늘어나지는 않았다"고 평가하고 "대학생을 포함해 30-40대 젊은이 문화인들과 단절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29일 강릉아트센터에서 열린 강릉시립미술관 존속대책위에 참석한 미술 단체 관계자가 김한근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언을 하고있다.
 29일 강릉아트센터에서 열린 강릉시립미술관 존속대책위에 참석한 미술 단체 관계자가 김한근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언을 하고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그는 "그 이유로는, 공간적인 문제도 있는 것 같다"고 전제하고 "정말 미술을 사랑한다면 좋은 위치를 선택해야 하고, 선관위를 새로 지어서 1-2층 미술관으로 3-5층은 청소년 동아리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러자 일부 참석자들은 "그건 시장 생각이다. 미술인들 생각은 다르다"며 시장에게 돌직구를 날렸다. 이어 한 참석자는 "현재 미술관에 잘 오지 않는다고 하는데, 찾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선관위나 미술관 거리가 차이가 있나? 접근성이 좋은 명주예술관도 지금 활성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시민들에게 물어봤나? 미술관은 시의 것이 아니라 시민의 것인데 왜 모든 걸 행정에서만 다 결정하고 하냐"고 비판 수위를 한층 높였다.

한 참석자는 "시장님은 두루뭉술하게 답하시는 것 같다"면서 "이 자리에서 현 미술관을 없애고 선관위 자리에 새로 지어준다고 약속을 하든지, 아니면 다른 곳에서라도 신축해 줄테니 기다려 달라 라든지 확실한 대답을 해달라"고 요청하자 김 시장은 "확답을 하지 못하는 것은 예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 날 회의에 참석한 미술단체들 관계자들은 "김한근 시장이 결정된 것이 없다고 하면서도 강릉시립미술관 위치가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은 결국 미술관을 없애자는 의미로 밖에 해석이 안 된다"며 우려를 표하며, 일부 단체들은 '강릉시립미술관 지키기' 서명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태그:#강릉, #강릉시립미술관, #김한근, #강릉아트센터, #강릉미술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