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2호선.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2호선.
ⓒ 위키백과

관련사진보기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을 풀기 위한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 지지여론이 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공공기관 특혜채용 의혹 국정조사 실시 찬반 조사 결과,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찬성 응답이 59.9%로 집계됐다. 국민 10명 중 약 6명 정도가 국정조사 실시에 찬성한 셈이다. 반면, "감사원 감사 뒤에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유보 응답은 26.0%로 집계됐다. "의혹이 과장돼 국정조사를 실시할 정도는 아니다"는 반대 응답은 9.3%에 그쳤다.

"당장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4당의 주장이 유보적 태도를 보였던 민주당과 서울시의 입장보다 2배 가까이 높은 지지를 받은 셈이다.

특히 리얼미터에 따르면, 국정조사 실시 찬성 응답은 모든 지역, 연령, 직업, 이념 성향, 정당 지지층 분류 응답 비교에서도 대다수를 차지했다. 야권에서 이번 문제를 '청년 일자리 박탈'로 규정한 것이 효과를 입증한 셈이다. 특히 20대(65%)·30대(62.7%)에서 국정조사 실시 찬성 응답이 60% 이상을 기록했다. 리얼미터는 "여당인 민주당 지지층, 정의당 지지층, 진보층과 중도층에서도 찬성이 대다수이거나 우세했다"라고도 밝혔다.

이 조사는 지난 24일 CBS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502명(응답률 8.1%)을 대상으로무선(10%) 전화면접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실시한 것으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다.(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감사원 감사가 맞다"고 했던 서울시 입장 변할까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김용태 사무총장 등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입장하는 한국당 지도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김용태 사무총장 등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제 주목되는 것은 여권의 입장 변화다. 앞서 민주당은 "국정감사 종료 이후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논의하자"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의혹에 대한 '팩트' 여부를 두고 한국당과의 법적 공방도 예고한 상황이다.

일단 민주당은 국정조사 실시에 보다 긍정적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 한 인터뷰에서 "정말 이게 국정조사 사안인가 할 정도로 저쪽(한국당)에서 제기한 문제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지거나 완전히 과장된 것들이 너무나 많은 것 같다"면서도 '감사원 감사 이후의 국정조사 실시' 입장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문제 제기가 되는 내용들을 계속 모니터하고 있고, (국정조사가) 필요하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서울교통공사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아무래도 감사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고 전문적인 기관(감사원)에서 하는 게 맞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윤준병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지난 24일 공식 입장문 발표를 통해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의혹 대부분이 명확한 실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는 부분에 대해선 향후 분명한 책임을 묻겠다. 이는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을 뜻한다"라고 밝혔다. 사실상 이 문제를 집중 공세 중인 한국당을 향한 경고였다.

그러자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적반하장"이라고 맞섰다. 그는 같은 날 반박 입장문을 통해 "더 이상 논점을 흐리는 서울시의 변명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라며 "국민적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로 진실을 가려내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의 국정조사 협조를 촉구했다.

그는 이날 당 비대위 회의에서도 "국정조사를 받아야 할 자들이, 취업 준비로 고통 받는 청년들과 그 부모님께 사죄해야 할 자들이 오히려 문제제기를 한 의원들과 국회를 고소하겠다고 나섰다"라며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관철을 강조했다.
 

태그:#서울교통공사,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감사원 감사, #박원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