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에서 열리는 대표 축제 중 과학을 콘셉트로 만들어가는 축제가 있다. 2018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융합형, 미래형, 참여형의 테마를 가지고 추진되었다. 과학도시를 표방하는 대전이니만큼 과학과 4차 산업혁명의 융합을 지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와 가치, 배우고 체험하는 함께하는 축제를 만들었다고 한다. 대전의 정체성 확립 및 도시브랜드를 제고하는 '대전다운'과학문화관광축제를 표방하며 '4차 산업혁명 특별시'에 불을 붙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수목원
▲ 한밭수목원 수목원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대전의 중심 녹색 축은 엑스포 광장에서 시작이 되는데 그곳을 중심으로 야외공연장, 실외 과학체험, 주제전시관, 청년 셰프 페스티벌을 지나 DCC무역 전시관으로 이어지는 공간에 체험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페스티벌
▲ 사이언스페스티벌 페스티벌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휴일인데다가 날이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엑스포 광장으로 나와서 체험하는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즐기고 있었다. 올해의 사이언스 페스티벌에는 주제전시관, 실외 과학체험, IBS과학문화센터, 대전 무역전시관, 특별 및 연계행사, 문화-예술행사가 축제기간 동안 만나볼 수 있다. 
 
체험공간
▲ 체험공간 체험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형형색색의 체험공간이 만들어져 있는 곳에 많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직접 체험해보고 있다. 올해의 심벌은 원형에 6가지 과학에 대한 열정과 다양성 그리고 대전지역문화의 발전을 색상으로 구성한 사이언스 페스티벌 CI는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 비주얼을 가지고 있다. 
 
체험공간
▲ 체험하기 체험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인류문화에서 과학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지만 발견한 결과로 인해 인류는 상당한 발전을 해왔고 미래에도 과학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미로
▲ 미로체험 미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대입 등에서 영어, 수학에 밀려 과학은 그 비중이 적은 편이지만 과학은 생활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학문이기도 하다. 과학도시를 표방하고 있지만 대전은 사이언스를 표방할만한 대표 기술은 많지가 않지만 최근 융복합한 과학을 보여줄 수 있는 도시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체험
▲ 실외체험 체험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실외에는 실외에서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들이 만들어져 있다. 대전 영재 페스티벌, WISET 과학놀이터, 다쿠 페스티벌, 대전시 과학동호회 체험교실,  코스튬플레이 베스트 사진 찍기, 코스튬플레이 뮤지컬 공연, 캐릭터 즉석 공모전, 케리커쳐 그리기, 만화체험(캘리그래픽 등), 만화 캐릭터 나도 그리기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주제전시
▲ 주제전시관 주제전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2018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의 메인 전시관은 정면의 주제전시관으로 이 안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기업관 (ICT 체험존), 대덕특구 연구기관 성과 전시 및 과학체험존, 민간 및 공공체험 체험, 대전 발명 경진대회 수상작 전시 및 체험, 국제과학교류전등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관
▲ 주제전시 전시관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준비한 대전시는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시민의 삶이 행복한 공공복지, 참여와 공유의 시민주권 도시, 문화가 생동하는 활기찬 원도심, 안전하고 살기 좋은 친환경도시, 일자리가 풍성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지행하고 있다고 한다. 
 
먹거리존
▲ 먹거리존 먹거리존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체험하고 즐기고 직접 만들다 보면 배가 고파질 수밖에 없는데 주제전시관의 외부에는 먹거리존을 만들어놓고 축제기간 동안 요기를 해결할 수 있게 운영하고 있었다. 오는 2023년은 대전의 대덕이 대덕특구로 지정이 된 지 50주년이 되는 해로 이해하며 체험하는 과학축제로 만들기 위해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관계자는 전했다. 

2018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
2018.10.19(금) ~ 10.22(월) / 4일간
엑스포 시민광장, 한빛탑 및 원도심 일원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은 미래로, 미래는 대전으로!!

태그:#사이언스페스티벌, #과학도시, #대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