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영호 대전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영호 대전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대전시민 앞에 공식 사과했다. 최근 일어난 시민참여단 모집 과정에서의 논란으로 공론화 일정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

김 위원장은 19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머리를 숙였다. 그는 "먼저 월평공원 공론화를 이끌어가면서 일부 이해관계자들의 불참으로 인해 대전시민과 시민참여단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들이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며 월평공원 공론화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숙의하는 지금의 과정들이 공론화의 한 과정"이라며 "앞으로의 공론화에 좋은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논란이 된 시민참여단 모집 방식 결정 과정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는 "저희는 일부 이해관계자들의 100% 유선전화RDD방식으로 선정한 시민참여단은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심도 있는 검토와 이해관계자들과의 논의를 거듭했다"며 "유선전화 방식으로 뽑더라도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비율에 맞춰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대표성에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현실여건을 반영한 대안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다만 시민참여단의 대표성과 공론화 절차의 수용성을 좀 더 강화하기 위해 무선전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접점을 찾으려 노력했다"며 "저희 공론화위원회는 월평공원 공론화 절차의 대표성과 공정성, 수용성을 담보하기 위해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시민참여단을 추가로 선정하고 추가적인 숙의과정을 거쳐 최종 권고안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의 협의를 거쳐 신중하게 진행할 예정이라 지금 단계에서는 확실히 말씀드리지 못한다"며 양해를 구했다.

한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숙의토론회에 참여할 시민참여단 모집을 '100% 유선전화 RDD방식'으로 진행하자, 시민단체와 주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일부 단체는 공론화위원회 참여 거부를 선언했다.

이러한 논란으로 지난 6일 열린 제1차 시민참여단 숙의토론회는 파행을 겪었고, 17일 열릴 예정이었던 '대시민토론회'도 잠정 연기된 바 있다.
 

태그:#월평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 #김영호, #대전시, #공론화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