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주연


평범한 시민이 프랑스 스타일 정원에서 브런치를 먹으며, 성악가와 현악연주 콘서트를 즐긴다. 진짜? 10월 순천시에서는 생생한 현실이다.
 

ⓒ 배주연


파란 가을 하늘이 돋보인 19일 순천만국가정원 프랑스정원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문화의 달' 프로그램의 하나인 정원예술산책 '브런치콘서트'가 열렸다.
 

ⓒ 배주연


관객들은 이석렬 음악해설사의 맛깔스런 해설을 들은 후 i-신포니에타 현악과 테너 정진성, 김민호의 클라리넷 연주를 감상했다. 특히 '브런치콘서트'답게 사전에 선착순으로 신청한 이들은 주최 측이 정성껏 준비한 샌드위치와 음료, 과일 등이 담긴 도시락을 먹으며 즐길 수 있었다.
 

ⓒ 배주연


이석렬 해설사는 "정원에서 이런 연주 공연을 하는 것은 우리나라 공연 역사에서 별로 없을 사건"이라며 "세계 순회 유명 연주자들이 이런 정원에서 하는 공연에 오고 싶어"할 것이라 말했다.
 

ⓒ 배주연


그리고 멋진 정원 풍경에도 자신보다 몸값이 비싼, 습도 등에 예민한 악기 보호 때문에 천막을 친 것이라 알렸다.
 

ⓒ 배주연


하지만 마지막 연주곡인 피아졸라의 <가을>을 하기 전에 관객들이 정원에서 즐기는 연주를 만끽할 수 있도록 주최 측이 배려하여 천막을 제거했다. 이에 훨씬 더 자연스럽고 멋스런 브런치콘서트가 되었다.

연주곡은 '삶의 실제 모습에 가까운'이란 의미를 지닌, 베리스모(verismo) 오페라의 대표인 마스카니의 <카벨레리아 루스티카나>로 시작했다. 삼각관계인 남녀들의 애증으로 벌어진 전 애인과 남편과의 결투에 앞서 성모에게 바치는 노래이다.

그리고 비발디의 사계 중 <가을>이 이어졌다. 해설사는 빠른 바이올린 연주에 비발디가 직접 악보에 설명한 "주정뱅이"라 했다며 추수의 기쁨을 표현한 것이라 알려주었다. 그리고 그 다음 느린 악장은 "잠이 든 주정뱅이"로 축제 후 쉬는 모습을, 3악장에서 다시 활기찬 것은 새벽 사냥을 나가는 사냥꾼의 뿔피리라고 설명했다.

순천이 고향인 김민호 클라리넷 연주자는 모차르트 클라리넷 2악장과 폴카 등을 감미롭게 연주했다.

테너 정진성은 <약속>을 부를 때 뒤쪽에서 입장하면서 깜짝 이벤트를 벌여 관객을 즐겁게 했다. 관객 중 한 명의 여성에게 즉석에서 노래를 부르며 손을 잡고 무대 앞으로 함께 나와 준비한 꽃다발을 건네며 무릎까지 꿇고 프로포즈를 했다. 그런데 하필 그 여성은 수녀복을 입은 엄마뻘 연상녀였으나, 흔쾌히 꽃을 받았다.

한편, 정진성 성악가는 호리호리한 체형으로 테너 성악가 같지 않은 외모를 지녔음에도 그의 말대로 "기적을 행하여" 박수를 받았다. <약속> 이외에 <고향의 노래>, <오 솔레미오>까지 풍부한 성량으로 소화시켰다.

게다가 이후 재등장했을 때는 <시월의 어느 멋진 날>과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하이라이트 <지금 이 순간>도 멋지게 선보였다.

한편, 이번 행사는 문하체육관광부가 매해 10월 '문화의 달'의 셋째 주 토요일인 '문화의 날'을 맞아 주빈도시로 순천시를 선정하면서 마련되었다. 이 브런치콘서트 이외에도 순천시장과 서경덕 교수가 함께 하는 한반도 평화문화 토크쇼, 건축가 유현준과 하는 무진 인문기행, 리퍼블릭페스티벌, 청년문화 놀장 '차오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19일부터 21일까지 국가정원과 시내 일대에서 열린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모이 순천 브런치콘서트 순천만국가정원 프랑스정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자어로 '좋아할, 호', '낭만, 랑',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이'를 써서 호랑이. 호랑이띠이기도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