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7일 오후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울산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17일 오후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울산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핵발전과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다. 그중 수소에너지는 획득 등에서 가장 미래가 밝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

이같은 수소에너지를 양산할 산업을 두고 도시간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 수소 생산량의 60% 가량을 책임지고 있는 울산. 울산은 수소 생산, 정제, 운송 등의 산업 인프라와 수소충전소, 수소전기차 보급 전국 1위를 달리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수소산업도시다.

하지만 최근 창원과 부산, 대구 등이 수소산업도시 경쟁에 뛰어들면서 수소선두도시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전망이다.

이같은 경쟁은 문재인 정부 들어  강조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와 수소에너지에 대한 공감과, 내년부터 연차적으로 지원될 수조 원의 수소산업육성 예산이 그 배경에 있다는 분석이다.

수소 선두도시 울산, 창원 등 타도시 추격에 긴장

경남 창원시가 오는 2022년까지 상복일반산업단지와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 성산구 성주지구 등에 46만여㎡ 규모의 수소특화단지를 조성한다.

창원시는 이를 위해 지난 9월 10일부터 3일간 한국수소산업협회 등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분야만을 특화한 국제규모 전시회인 '창원국제수소에너지전시회&포럼(H2WORLD 2018)'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었다. 이때 슬로건이 '수소사회를 향한 움직임이 시작됩니다'였는데,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을 수소 특별시로 만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부산시는 지난 9월 7일 현대자동차와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하면서 연간 150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자동차도시 울산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울산을 제치고 지자체로서는 처음으로 부산시와 수소관련 협력을 체결한 것이다.

부산은 오거돈 시장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수소 산업 육성을 공약으로 내걸었는데 공약이행을 기치로 수소선두도시 울산을  따라잡기 위해 수소도시 경쟁에 뛰어든 것이다.

이처럼 수소산업육성에 타 도시들이 뛰어들면서 국내 수소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울산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런 탓일까, 최근 잇따라 수소산업육성과 관련한 일들이 잇따라 진행되고 있다.

 
17일 오후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울산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에너지경제연구원 조용성 원장,한국동서발전 표영준 사업본부장,한국수소산업협회 장봉재 회장,영국, 포르투갈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7일 오후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울산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에너지경제연구원 조용성 원장,한국동서발전 표영준 사업본부장,한국수소산업협회 장봉재 회장,영국, 포르투갈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울산시는 지난 15일 울산테크노산단 내에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준공했다. 39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센터는 수소 기반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구축과 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한다.

센터는 특히 울산 산업공단에서 나오는 수소를 곧바로 사용하도록 배관을 깔아 수소 공급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도록 했다.

울산시는 이어 외국 전문가들을 초빙해 17일 오후 2시부터 남구 삼산동 울산롯데호텔에서 부유식 해상풍력과 수소산업의 육성을 위한 '울산 신재생 에너지 국제 포럼'을 열었다.

부유식 해상풍력과 수소산업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약이기도 한데, 울산시는 부유식 해상풍력 국산화 기술개발 프로젝트 3개 사업(750kW 실증사업, 5MW 발전시스템 개발, 200MW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외 민간투자자에 의한 부유식 풍력발전 단지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또 울산은 수소산업 분야 국내 선두로서 제조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LNG 개질 수소산업 기반을 활용해 수소 생산-수송-저장-활용에 이르는 수소에너지 밸류 체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포럼에서 "울산의 미래성장 동력은 에너지에서 나올 것임을 확신한다"면서 "울산이 수소, 풍력, 오일, LNG 등 에너지 산업으로 대한민국 차세대 주력산업을 견인하게 될 것이며, 머지않아 동북아시아 에너지 허브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수소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