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작대교 양편에 자리한 노을카페와 구름카페.
 동작대교 양편에 자리한 노을카페와 구름카페.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미세먼지 없는 청명한 하늘, 상쾌한 강바람, 따사로운 햇살... 요즘 한강에 가면 연중 가장 좋은 날씨가 맞아준다. 짧은 가을이라 그런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 자전거도로를 따라 신나게 페달을 밟으며 봄 여름에 하지 못했던 숨을 맘껏 마시고 내쉬었다. 화창한 가을날엔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다.

봄에는 미세먼지에, 여름엔 폭염 때문에 시민들이 찾지 않아서일까. 한강의 명소 가운데 하나인 양화대교·한강대교·한남대교 등 한강다리 위 전망카페들이 문을 닫았다. 아쉬운 마음을 안고 있던 중 동호회(인터넷 자전거 카페)에서 반가운 소식을 보게 됐다. 동작대교 남단에 있었던 전망카페가 새로 개점했단다.
 
카페·편의점·서점·야외 옥상 전망대가 들어서 있다.
 카페·편의점·서점·야외 옥상 전망대가 들어서 있다.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예전 이름 그대로 노을카페(동작구 동작대로 335)와 건너편 구름카페(동작구 동작대로 350)가 다리 위에 우뚝 서있다. 옥상에도 야외 카페가 있어 한강다리 가운데 가장 전망이 좋았던 곳이었다. 해 저문 저녁에 가면 산속에서 민가를 만난 듯 노란 형광 불빛의 카페가 반갑고 포근하다.

해질녘엔 부러 이곳을 찾아오는 시민들이 있을 정도로 주변 야경이 좋다. 다리 위 카페까지 올라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와 자전거 거치대가 마련돼 있어 자전거 라이더들도 이용하기 좋다. 자가용 이용자를 위해 카페 앞 한강다리 위에 공영주차장이 마련돼 있다. 전철역(동작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있는 것도 장점이다.

북콘서트가 열리는 한강 전망카페
  
작은 서점이 들어선 동작대교 전망카페.
 작은 서점이 들어선 동작대교 전망카페.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출판사가 추천한 좋은책을 볼 수 있는 3층 북큐레이션 공간.
  출판사가 추천한 좋은책을 볼 수 있는 3층 북큐레이션 공간.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지난 8월 31일에 재개점한 2곳의 카페엔 전에 없던 편의점과 서점까지 생겼다. 약 175㎡(53평) 규모의 작은 공간이 참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1층 - 카페 공간, 2층 - 편의점, 3층 - 서점, 4층 - 북카페, 5층 루프탑 카페 (야외 옥상 전망대)로 되어있다.

어느 층이나 사방이 둥그런 유리창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한강의 경치를 맘껏 감상할 수 있다. 혼자 조용히 책을 읽거나 같이 온 사람들과 소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편의점에서 바리스타가 직접 만들어 주는 맛난 커피와 수제 맥주 등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좋았다.

2, 3층 서점·북카페에선 베스트셀러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신간들을 구입하거나 읽을 수 있다. 3층 '북 큐레이션(Book Curation)' 공간은 조금 더 특별했다. 출판사 직원들이 추천하는 책을 골라 전시하는 곳으로, 책 표지에 짧은 서평이 달린 작은 메모지가 붙어있어 눈길을 끌었다.
 
해가 저물수록 고즈넉한 분위기가 나는 전망카페.
 해가 저물수록 고즈넉한 분위기가 나는 전망카페.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동작대교 전망카페 루프탑.
 동작대교 전망카페 루프탑.
ⓒ 김종성

관련사진보기

얼마 전에 열린 북콘서트(작가와의 만남 행사)와 바리스타 클래스 행사를 시작으로 매달 문화 관련 이벤트가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문화가 있는 한강전망카페'를 표방할 만 했다.

노을카페, 구름카페 모두 있는 야외 옥상카페는 아름다운 석양과 야경으로 유명하다. 속이 탁 트이는 너른 강을 바라보며 마시는 커피와 맥주 맛이 특별하다. 노을카페 루프탑은 한강의 노을은 물론 남산타워 야경을 감상하기 좋고, 구름카페 옥상 전망대는 반포대교의 명물 달빛 무지개 분수를 볼 수 있다.

한강을 넘어가기 위한 길다란 콘크리트 통행로에 지나지 않았던 다리에 이런 쉼터가 다시 생기니 삭막하게만 느껴지던 한강다리에 한결 정이 간다. 수익성이 좋지 않아 문을 닫아야 했던 다른 한강다리 전망카페들에게 좋은 사례가 될 듯 했다. 한밤 다시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강변에서 보이는 다리 위 전망카페는 '등대' 같았다.

[여행정보]
* 운영시간 : 오전 10시~자정 (연중무휴)
* 교통편 : 지하철 4, 9호선 동작역(1,2번 출구)에서 도보 3분
* 문의 : 노을카페(070-7775-6898), 구름카페 (070-7775-7730)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울시 '내 손안에 서울'에도 실립니다.


태그:#동작대교전망카페, #노을카페, #구름카페, #한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