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있는 그대로 나를 아끼고 사랑해달라."

지난 20일 서울 소공동에서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아래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 차 만난 배우 임수향은 "나에게도 드라마 초기 미래처럼 자존감이 밑바닥까지 떨어진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내가 내 가치를 잘 알고 사랑할 때 남들도 내 가치를 알아주지 않나. 이 작품을 하면서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고 했다.

JTBC <강남미인>은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로 얼굴이 콤플렉스였던 미래(임수향 분)가 성형을 하고 대학에 진학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뤘다. 드라마는 미래가 대학에서 경험하는 또 다른 측면의 외모지상주의를 그리면서 타인의 외모를 두고 품평하는 우리 사회에 특별한 메시지를 던졌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웹툰이 인기를 얻자 네티즌들 사이에서 시작된 가상 캐스팅에서 임수향은 늘 1순위에 자리했다. 임수향은 원작의 팬이긴 하지만 가상 캐스팅 목록에 오르내렸던 사실을 드라마 캐스팅 제안이 오면서 알게 됐다면서 환하게 웃었다. 

"(팬들이) '임수향이 <강남미인>에 '찰떡' 캐스팅일 수밖에 없다. 임수향의 이름을 거꾸로 하면 향수'라고 그랬다."

극 중에서 조향사를 꿈꾸는 '강미래' 역할에 임수향의 이름부터 적격이라는 것이다. 임수향은 인터뷰 내내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가득했다. "미래를 어떻게 보내야 하나 공허하고 여운이 많이 남는다"고 했지만 "올해 뜨겁던 여름을 <강남미인> 덕분에 행복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었다"고도 했다.

"만연한 외모 평가... 미래와 함께 성장해"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 <강남미인>이 끝난 지금, 기분이 어떤가
"행복한 시간이었다. <강남미인> 덕분에 나도 힐링할 수 있었다. 많은 사랑과 관심을 주셔서 감사하다. 지금은 미래를 어떻게 잘 보내야 하나 싶어 마음이 공허하고 헛헛하다. 아직 여운이 많이 남아있다."

- <강남미인>을 통해 힐링을 했다고?
"우리 사회가 외적인 것에 집착하면서 내면의 것을 잃어가고 외모 평가나 집착이 만연해 있는데 이 작품을 통해 치유받은 느낌이다. 나 역시 하루에도 몇 백 몇 천 번씩 외모가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를 듣는 직업인데 듣다 보면 상처받기도 한다. 넘기려고 하지만 사람이다 보니 넘어가지 않는 시기가 있다. 단단해지는 계기가 됐고, 미래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 미래는 자존감이 없는 인물이었다. 미래와 닮은 점이 많다고 했다. 그런 점에서 임수향은 어떤가.
"자존감이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시기가 있다. 데뷔를 하고 나서 얼마 안 됐을 때도 그랬다. 그런 시기가 오기도 하고 가기도 한다. 나도 그런 고비를 넘기면서 지내고 있다. 특히 연예인에게 있어 자존감은 중요하다.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빛이 나진 않는 것 같다. 자기를 단단하게 잘 채워줘야 빛나는 거라고 생각한다. 내가 내 가치를 잘 알았을 때 남들도 내 가치를 인정해주는 것이다. 자기가 자기를 사랑하지 않고 가치를 모르는데 남들이 찾아주기를 바라면 안 된다. 이번 작품을 하면서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

- 강미래와 가장 닮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나의 모습이 미래에 많이 반영됐다. 말투나 웃음소리, 행동이 반영됐고 또 미래에게는 미래를 엄청나게 사랑해주는 가족들이 있다. 내게도 내가 최고라고 해주는 가족들과 친구들이 있다. 자존감이 많이 떨어질 때도 있고 상처받을 때도 있는데 그들의 힘으로 삐뚤어지지 않고, 탈선하지 않고 잘 지내고 있다. 아마 미래도 그랬을 것이다."

- 미래와 같은 스무살의 친구를 만났을 때 배우 임수향으로서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
"사실 메시지가 많이 온다. 학교에서 힘든데 <강남미인> 보고 힘이 됐다는, 혹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친구들의 메시지다. 가끔 내가 답도 준다. 자기 자신을 더 예뻐해주고 사랑해주라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내가 나를 사랑해줘야지 남도 나를 알아준다고, 내가 나를 미워하면 안 되지 않냐고 그렇게 이야기를 해주고 있고, 해주고 싶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더 예쁘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 임수향이 생각하는 예쁜, 미인의 기준이 무엇인가.
"딱 봤을 때 분위기가 예쁜 사람이 있다. 미인은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뜻이다. 눈코입이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그 사람이 가진 전체적인 분위기나 아우라가 우아한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을 봤을 때 부럽기도 하다. 또 그런 사람이 하는 행동이나 생각이 멋있을 때,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살아온 것들이 얼굴로 나타난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항상 좋은 생각을 많이 하려고 노력한다."

- 이번 드라마를 통해 배운 점이나 생각을 달리한 점이 있나.
"사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들도 나도 항상 생각이 왔다 갔다 하는 것들이다. 이걸 다 통달한 사람이라면 산에 들어가야 한다. (웃음) 나를 사랑해야지 하다가도 내가 싫어지는 순간이 분명히 온다. 그 생각들의 연속에서 살고 있는데 드라마를 통해 조금 더 생각하게 되는 단단해지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도 계속 미래를 가슴 속에 품고 살고 싶다. 내가 날 싫어할 때 미래를 꺼내보려고 한다. 그만큼 내게는 미래라는 캐릭터가 좋은 영향을 미친 것 같다."

- 이전에는 어땠나.
"한때 내가 여성스러워야 하고 단아해야 하고 현모양처 이미지여야 한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한동안 그 시기에 집에서 꽃꽂이를 했다. (웃음) 대중들이 원하는 나는 그런 모습일 거라 생각해서 클럽도 못 가고 조심히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 생각을 깨부수는데 오래 걸렸다. 한 번은 한 감독님이 '수향씨, 나가서 노세요' 하시더라. 나가서 자신을 내려놓아 보라고, '난 진짜 수향씨를 보고 싶은데 왜 갇혀서 짜인 연기를 하느냐'고 말씀하셨다. 그때부터 조금씩 나를 찾아갔고 <강남미인>에서 내 색깔을 많이 보여주려고 했다."

- 이제 꽃꽂이는 안 하시나. (웃음)
"꽃꽂이는 잘 안 한다. 그래도 꽃은 참 좋아한다. 푸릇푸릇한 화분 속 꽃을 좋아한다. 그런데 나한테 오면 다 죽는다. 잘 못 키운다. 지금은 피아노를 배우려고 한다."

"나는 아직 학생... 학교 생활 잘 못해"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 <강남미인>에 같이 출연했던 배우들이 임수향의 프로다움을 칭찬하던데.
"구체적으로 누가 그렇게 칭찬했나. (웃음) 좋은 친구들이다. 아무래도 내가 선배다 보니 현장 분위기를 좋게 하려고 노력했다. 또 좋으면서 연기에 집중도 잘 해야 하니까 그 경계에 서있으려고 했다. 그 친구들이 나를 보고 (따라서) 하는 게 있을 것이니까. 재밌고 편안한 현장 속에서 화학과 학생들이 자유롭게 연기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스무살 학생들의 연기는 어떻게 보면 합이자 앙상블이다. 그 친구들이 더 잘 놀 수 있도록 장난도 많이 치고 다가가려고 노력했다."

- 임수향도 스무살로 돌아간 느낌이 있었나.
"주책맞게도 정말 그랬다. 스무살 때는 데뷔를 하고 <신기생뎐> 준비를 하느라 대학 생활을 오래 즐기진 못했지만 그때 생각이 많이 났다. 난 사실 아직도 학생이다. (웃음) 아직 졸업을 못해서 복학해 학교에 갈 때마다 스무살 친구들이랑 수업을 같이 듣는다. 그러면 또 재밌다."

- 촬영하면서 힘든 건 없었나.
"사실 이번만큼 스트레스 안 받으면서 촬영한 작품이 없는 것 같다. 다만 잠을 못 자니까 많이 힘들었다. 체력이 예전만큼 좋지 않기도 하고 경석(차은우 분)이랑 나 같은 경우는 수면 시간이 일주일에 한시간 정도 됐던 것 같다. 전에 무슨 신을 찍었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 상태에서 찍어서 시간이 조금만 더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있다. 같이 했던 사람들과 전우애 같은 게 생겼다. 여름이 너무 더웠고 살인적인 스케줄이었기 때문에 모두 이 난관을 헤쳐나가자는 마음으로 촬영을 했다. 태풍 온 날 비 신을 찍었는데 진짜 비 맞으면서 비 신 처음 찍어봤다. 그날 안 찍으면 방송이 안 되는 큰일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강행했는데 다행히 예쁘게 잘 나왔더라."

- 촬영을 하면서 기억에 가장 남는 장면이 있나.
"16부에 수아(조우리 분)에게 '그래, 나 못 생겨서 성형했어. 너는 예뻐서 행복해? 난 이제 어떻게 하면 내가 진짜로 행복해질 수 있는지 다시 생각할 거야'라는 대사를 하는데 우리 드라마를 함축적으로 이야기하는 메시지를 담은 신인 것 같아 기억에 남는다. 그 신을 특히 잘 표현하고 싶었다. 그렇게까지 울면서 찍을 신은 아니었는데 하다 보니까 눈물이 많이 났다. 사실 대본이 늦게 나와 완전히 생방 촬영이어서 제대로 숙지하지 못했는데도 수아랑 합을 많이 맞추려고 했다. 수아 에피소드가 뒷부분에 잘 그려졌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그만큼 잘 풀어져서 좋았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 경석이와 비밀연애를 하다가 나중에 돼서야 공개 연애를 한다. 팬들은 러브라인이 많이 나오지 않아 아쉬워 했는데.
"미래 입장에서는 좀 더 일찍 나와도 어땠을까 싶긴 하다. (웃음) 그래도 드라마가 끝난 것 같지 않고 여운이 남는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꽁냥될 때 딱 짧게 끝나서 오히려 여운이 남는 것 같다. 하지만 <강남미인>은 미래랑 경석이랑 연애하는 걸 보여주는 드라마가 아니라 그 연애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드라마라... 아쉽지만 어쩌겠나. (웃음)"

- 차은우는 실제로 어떤가. 재미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그건 잘못된 정보다. (웃음) 은우는 장난기가 엄청 많다. 그리고 누나를 엄청 잘 놀린다. 거의 톰과 제리처럼 촬영했다. 나랑 성향이나 성격, 좋아하는 것들이 잘 맞았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할 정도였다. 또 은근히 듬직한 면이 있더라. 그래서 재밌게 촬영했다."

- 미래가 입는 티셔츠에 적힌 문구(girls don't give up 등)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미래가 영어 문구가 프린트된 티를 많이 입고 왔는데 콘셉트가 따로 있었나.
"패션에 대해 고민이 굉장히 많았다. 웹툰에 그려진 옷을 그대로 입으면 옷이 조금 올드해보인다. 초반에는 튀게 입지 않으려고 티에 청바지를 입었고 후반부로 갈수록 내면의 변화가 있으니까 좀 더 꾸몄다. 그 중에 문구가 화제가 되고 있다는 건 몰랐다. 묘하게 상황에 조금씩 맞아떨어지는 문구가 적힌 옷을 입었더라."

- <강남미인>을 한 단어로 비유하자면.
"나에게는 선물이다. 선물 같은 작품이었다. 많은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셨고 나의 새로운 모습을 봐주셔서 힘이 많이 됐다. 그래서 되게 큰 선물을 받은 것 같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강미래 역할을 맡은 배우 임수향이 지난 20일 '강남미인' 종영 인터뷰에 응했다.

ⓒ FN엔터테인먼트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임수향 성형 차은우 강남미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6년부터 오마이뉴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말하는 몸'을 만들고, 동명의 책을 함께 썼어요. 제보는 이메일 (alreadyblues@gmail.com)로 주시면 끝까지 읽어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