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해성 통일부 차관 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 일행이  탄 차량이  개성공단을  방문하기 위해 지난 6월 8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경의선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군사분계선을 넘어가고 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 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 일행이 탄 차량이 개성공단을 방문하기 위해 지난 6월 8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경의선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군사분계선을 넘어가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통일부가 3일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 "장기적 차원에서 본다면 대북제재 해제 이후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개성공단 재개를 공식적으로 제기한 바 없다"라며 "비핵화 진전에 따라서 재개 문제를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그동안 대북제재는 관련 국가와의 협의를 중시한다는 태도를 고수했다. 앞서 지난 1일 "개성공단은 가능하면 빠르게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라면서도 "대북제재 틀 속에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남북, 4일 이산가족 상봉 최종명단 교환

오는 4일로 '판문점 선언' 채택 100일을 맞는 것과 관련 이 부대변인은 "지난 100일 동안 정부는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판문점 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판문점 선언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오는 20~26일에 금강산에서 열린다. 대상자는 남북 각각 100명이다. 남북은 4일 오전 판문점에서 북측과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최종대상자 명단을 교환한다.

이 부대변인은  "토요일(4일) 오전 중에 판문점에서 대한적십자사 관계자 및 연락관 참석하에 제21차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최종명단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구성·운영과 관련해선 "북측과 협의 중에 있다"며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라고 밝혔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8월 중 개소할 예정이다.


태그:#개성공단, #대북제재, #통일부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